
지난 20일 남양주시노인복지관 4층 강당에서 남양주시노인복지관과 지역 내 기관들이 참석하여 독거노인친구만들기 MOU 체결식을 실시했다.
독거노인 친구만들기 사업은 2014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으로 독거노인에게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최소한 1명의 절친한 친구 또는 단짝친구(confidant)를 만들어줘, 독거노인의 고독사 및 자살 예방, 우울증 경감과 활기찬 노후생활 영위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독거노인친구만들기 MOU 체결식에는 남양주시,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남양주시희망케어센터, 남양주시경찰서, 남양주시자율방범대, 우리병원이 참석했다.
남양주시노인복지관은 이번 독거노인친구만들기 MOU 체결을 통하여 협약기관들과 협력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이며, 지역 내 어르신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남양주시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남양주시 최재웅 노인장애인과장은 “본 사업은 독거어르신들에게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희망을 주는 소중한 사업이며, 향후 남양주시의 노인자살율을 떨어뜨리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만한 사업이다.“라고 하며, 각 기관을 협조와 협력을 강조했다.
향후 남양주시는 독거노인친구만들기 사업을 통해 은둔형 어르신을 사회 속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여러 가지 지원과 우울 진단을 받은 어르신들의 우울․자살을 감소시키고, 우울감이 있는 어르신들은 우울감을 낮춰 사회공헌활동까지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