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곡가 김형석, 탤런트 유지인, 영화감독 오기환, 사진작가 오중석, 슈퍼모델 박둘선, 성우 서혜정, 뮤지컬연출가 노우성….’
다양한 예술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스타들이 그들의 뒤를 이을 인재 양성을 위해 한 곳에 모였다. 이들이 모인 곳은 바로 예술가 양성 교육기관 KAC 한국예술원(www.ikac.kr, 명예학장 최상식, 2015학년도 신입생 모집 중)이다.
한국예술원은 국내 최고의 아티스트 양성을 목표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있는 교육부 학점은행 4년제 예술학사 학위 취득기관이다. 1996년 전문영화인을 양성하는 국내 최초 사립 영화 전문교육기관으로 시작해 현재는 스타교수를 뛰어넘는 스타학생 양성을 목표로 실용음악과, 공연기획과, 연극영화과, 영화연출과, 모델학과, 문예창작과, 성우학과 등 다방면의 예술 관련 학과들을 운영하고 있다. 또, 서울의 중심인 서대문구 충정로에 위치해 있어 교통편으로 접근이 편리하며 학생들이 전공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금 운영 및 총 학생의 30%를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한국예술원에는 ‘스타교수’ 뿐만 아니라 스승의 뒤를 이어 다양한 예술분야로 진출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스타 제자’들이 있다.
케이팝 스타의 요람 ‘실용음악예술학부’는 보컬/싱어송라이터과, 기악과, 작곡과, 음향제작과, 힙합과, 뉴에이지과 등으로 나뉘어 있다. 성시경, 박진영, 신승훈 등 유명 가수 다수의 앨범 작곡가 김형석 부학장을 위시해 그룹 ‘신치림’ 멤버 가수 하림 등이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의 뒤를 이어 MBC 오디션 프로그램 ‘위태한 탄생’의 시즌1 준우승자 이태권(보컬/싱어송라이터과 14학번)과 아이돌 그룹 ‘엔트레인’의 송유진(보컬/싱어송라이터과 13학번)이 한국예술원에서 꿈을 키워가고 있다.
무대를 향한 열정 ‘공연예술학부’는 뮤지컬과, 연극과, 무대미술과 등 세 학과로 나뉘어 있으며 뮤지컬연출가 노우성, 뮤지컬 ‘셜록홈즈’의 여자주인공으로 활약한 뮤지컬배우 김은정 등이 교수로 활약하고 있다. 또한 백민준(뮤지컬과 12학번), 천성욱(뮤지컬과 12학번)학생은 제7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에서 창작뮤지컬상을 수상하는 등 학생들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영화방송디자인예술학부’에는 영화과, 방송연상과, 영상미디어 디자인과, 사진영상과 등이 있다. 영화 ‘패션왕’, ‘작업의 정석’, ‘오감도’ 감독 오기환 학부장을 위시해 ‘무한도전 캘린더’ 사진작가로 잘 알려진 사진학과 오중석 교수, 2014 전주국제사진제 사무국장 권종수 교수 등이 속해 있다. 특히 영화과는 국내 5대 영화과로 꼽히며 이태호(영화과 04학번, 제64회 칸 국제영화제 비평주간 초청 영화 '집 앞에서' 감독), 안승혁(영화과 07학번, 제12회, 13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진출) 등 한국예술원 영화과 출신 감독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영상문예창작학부’는 영상시나리오창작과, 방송예능창작과, 공연극작과로 구성됐으며 글로벌스토리텔러 양성을 목표로 SBS 드라마 ‘아까딴유’ 작가 김한석 교수, JTBC예능프로그램 ‘히든싱어’ 작가 노윤 교수, KBS ‘VJ특공대’ 김연정 교수 등이 활동하고 있다.
방송연예/공연기획연출학부는 다양한 방송 분야에서 활동할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방송연기과, 모델연기과, 성우과, 방송예술과(스트릿댄스/방송댄스 전공), 연예매니지먼트과, 공연기획연출과 등으로 구성됐다. ‘여배우 트로이카’로 잘 알려진 유지인 학부장(드라마 ’49일’, ‘역전의 여왕’, ‘넝쿨째 굴러온 당신’ 등 출연)을 비롯해 모델연기과 박둘선 교수, 김학수 교수(한국 최초 세계 힙합 챔피언), 서혜정 교수(롤러코스터-남녀탐구생활), 조기형 교수(태양, 원타임 등 안무팀장) 등이 소속돼 있다.
재학생으로는 부산 프레타포르테 모델로 활동한 차신혁(방송연예과 13학번), 그룹 ’씨리얼’ 멤버 에피(연예엔터테인먼트과 13학번), MBC드라마 ‘미스코리아’ 배우 및 ‘부산패션위크’ 모델로 참여한 최지영(모델연기학과 14학번), 왁킹 댄스팀 Waacking Assassin 팀원으로 방송, 뮤직비디오, 콘서트 등에서 활동중인 김성화(방송연예과 13학번) 등이 있다.
영화 ‘더테러라이브’의 테러범 역할로 잘 알려져 충무로의 기대주로 손꼽히고 있는 배우 이다윗(영화과 14학번)은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예술 분야를 깊이 있게 배우고 싶어 한국예술원을 택했다”며 “다양한 예술을 실무 중심으로 배우는 교육 기관은 흔치 않았기에 내 선택에 만족한다”고 전했다.
또한 위태한 탄생의 준우승자 이태권(보컬/싱어송라이터과 14학번)은 “K-POP 등 한류의 열풍으로 연예계 데뷔를 꿈꾸는 학생들은 많지만, 이들의 꿈과 끼를 맘껏 발휘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은 것 같다”며 “한국예술원은 현장의 생생한 경험을 전달하는 교수진이 있고, 현장과 연계된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있어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기에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예술원은 2015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고등학교 졸업학력 이상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2015학년도 입학원서는 온라인 접수로 가능하다. 접수 및 관련 문의는 한국예술원 홈페이지 및 대표 문의처 (02-777-6133)를 통해 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