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서점에도 인문학코너가 따로 만들어져 있을 정도로 시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인문학은 인간과 인류문화에 관한 모든 정신과학을 통칭하는데, 그 분야가 광범위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서 공감해도 어떤 책을 봐야할지,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망설여진다.
이에 의정부시는 인문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주제별로 살펴보는 2014년 인문독서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문독서아카데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인문학 활성화 프로젝트로 인문정신 고양과 전 국민 독서인구 저변확산을 위하여 추진되는 사업이다.
강연회는 5월 21일(수) 19시부터 미학자 진중권교수를 초빙하여 “디지털 시대의 인문학”에 대해 알아보는 1차시를 시작으로, 5월 28일(수) 소설가 김중혁작가의 “문학적 상상력과 창작의 근원”, 6월 11일(수) 광고인 박웅현ECD의 “인문학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6월 18일(수) 음악평론가 이헌석의 “3B음악가를 통해 본 서양음악사”까지 총 4차시로 운영될 예정이며, 특별히 마지막 강연은 피아노 연주와 함께 음악이 있는 인문학 강연으로 계획되어있다.
「책 읽는 도시, 의정부」를 슬로건으로 전시민의 독서친화를 위한 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는 의정부시는 이번 ‘인문독서아카데미 시즌1’를 시작으로 7월에는 ‘인문학독서아카데미 시즌2’를 기획중이며, 전 시민이 일년내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5월21부터 시작되는 ‘인문독서아카데미 시즌1’은 의정부정보도서관 대강당에서 운영하며, 문의는 의정부시 도서관정책팀(031-828-8858)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