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06 16:56 (일)
인천시,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한마당 개최
상태바
인천시,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한마당 개최
  • 이강여 기자
  • 승인 2025.02.1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문화 체험 ‘한가득’···무형유산의 다양한 행사와 공연 마련
▲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한마당 포스터.
▲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한마당 포스터.

인천광역시는 12일 인천도호부관아에서 ‘2025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 해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고자 전통 세시풍속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와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되새기고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 다양한 행사들로 구성됐다.

특히, 인천시는 가족 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전통놀이와 체험 부스를 마련해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행사에서는 새해 소원지를 달아 액막이연을 날리거나, 견과류를 부숴 먹는 부럼깨기, 약밥이나 오곡밥 같은 정월대보름 절기음식을 맛보는 등 다양한 정월 세시풍속 체험을 즐길 수 있다.

또한 ▲ 궁시장-꿩 깃털 따기 ▲ 목조각장-핸드폰 거치대 만들기 ▲ 대금장-소금 만들기 ▲ 단청장-신발주머니 단청 그리기 ▲ 완초장-완초 장신구 만들기 등 시민들이 무형유산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통 기능을 직접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행사의 마지막은 인천시 무형유산인 ‘휘모리잡가’ 공연으로 대미를 장식해 흥겨운 분위기 속에서 공연 후 참여한 시민들에게 복주머니 행운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윤도영 시 문화체육국장은 “이번 행사로 시민들이 세시풍속을 되새기고 전통문화를 매개로 시민 화합과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인천시의 아름다운 전통문화가 빛을 발하고, 시민 모두가 보름달처럼 풍요로운 한 해를 보내길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체험 및 공연 관람은 사전 신청 없이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인천도호부관아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인천도호부관아(032-422-349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