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8-21 16:46 (목)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을 지역공유 열린 공간으로
상태바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을 지역공유 열린 공간으로
  • 송준성 기자
  • 승인 2023.03.0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간대관, 공유오피스 운영,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을 지역공유 열린 공간으로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을 지역공유 열린 공간으로

 의정부시는 2023년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을 지역주민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으로 운영하기 위해 공간대관 및 공유오피스 운영,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으로 거점 공간을 알리고, 이를 통해 공동체에 관심 있는 시민이 마을공동체 활동에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은 2021년 경기도 시군별 공동체 거점 지원사업에 신청 후 선정돼 도비 1억 원을 지원받아 舊) 보훈회관 2층 일부에 공동체활동실, 공동육아방, 공유오피스 등 조성해 2022년 개관했다. 2022년 운영을 시작해, 공간대관 총 31회, 공간 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자는 총 629명에 이르렀다. 설문조사 결과는 종합적인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정부시는 올해 거점 공간 운영 활성화로 마을공동체의 인적자원 및 활동 기반 확대를 지원하고자 한다. 그 첫 번째는 공간대관이다. 주민 모임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지만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공간을 사용하고 싶은 마을공동체 및 주민 모임은 공동체활동실과 공동육아방을 대관해 사용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경기공유서비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승인 후 사용하면 된다.

 두 번째는 공유오피스 운영으로 사무공간 및 사무기기가 필요한 공동체나 시민 누구나 공유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복합기, 제본기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으로 올해는 원데이클래스 외에 인문학 특강, 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3월부터 열리는 ‘원데이클래스’는 마을공동체+(마을공동체 더하기)를 주제로 매주 1회 이상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관내 유관 기관장의 강연을 통해 마을공동체나 시민에게 능동적 변화 기회를 제공하고자 상․하반기에 1회씩 총 2회‘공동체 인문학’ 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다. 마을공동체 개념 이해 및 인식확산을 위해 거점 공간 내 전시 공간을 마련해 공동체 활동 작품 및 자료를 전시하는 상설전시회‘마을, 여기에’는 5월에 개최될 계획이다.

 강문성 자치행정과장은 “올해 많은 시민들이 거점 공간에서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이웃과의 관계망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