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6:48 (화)
국민의힘 "감사원, 靑 행정력 소모 지적…뚜벅뚜벅 가라"
상태바
국민의힘 "감사원, 靑 행정력 소모 지적…뚜벅뚜벅 가라"
  • 안명옥 기자
  • 승인 2020.09.18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특별감찰 운운해도 묵묵히 가길"
최재형 감사원장.
최재형 감사원장.

국민의힘이 지난 17일 감사원 발표에 대해 "바른 감사, 바른 나라를 세우겠다는 감사원의 원훈에 걸맞는 모습"이라고 호평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18일 논평을 통해 "감사원이 내놓은 청와대 감사 결과에 따르면, 청와대는 법령을 무시하고 대통령의 측근들에게 위원장, 부위원장 자리를 맡긴 뒤 매달 400~600만원 가량을 지급해 왔다고 한다.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던 송재호 의원, 일자리위 부위원장을 맡은 이용섭 광주시장 모두 문재인 후보 캠프 출신"이라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일자리위원회는 무기계약직을 채용할 때 나이를 기준으로 지원자를 탈락시켰으며, 지난 5월 어린이날 영상을 제작하면서는 국가계약법에 따른 절차를 무시하고 용역을 맡긴 사실도 드러났다. 2018년 발족했으나 위원만 선임한 채 방치되어왔던 '국민소통특위'에 대해서도 감사원은 행정력만 소모했다며 날카롭게 지적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서슬 퍼런 정권 아래서 모두 입닫고 숨죽이고 있다. 청와대의 특별감찰은 '무책임한 언동'까지 감찰하고 처벌한다고 하니, 대한민국 언로의 숨구멍과 핏줄이 꽉 막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60만 장병의 사기보다 '서 일병 구하기'를 선택한 국방부, 정권 권익을 위해 국민 권익은 외면한 권익위, 권력형 성범죄에 무기력한 여가부,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을 악용한 윤미향 의원에게 침묵하는 인권위"라고 비꼬았다.

배 대변인은 "최재형 감사원장은 '검은 것을 검다고 말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검은 것을 희다고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국민이 응원하는 감사원의 모습"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청와대 특별감찰은 겨우 대통령 훈령 정도가 근거지만, 감사원이 공무원을 감사할 수 있는 권한은 헌법과 감사원법에 규정돼 있다. 청와대가 특별감찰 운운해도 감사원은 묵묵히 뚜벅뚜벅 가면 된다"고 응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