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31 15:47 (목)
광진구, 여름 우기 대비 건축공사장 안전점검 실시
상태바
광진구, 여름 우기 대비 건축공사장 안전점검 실시
  • 송준길기자
  • 승인 2013.06.08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붕괴 위험 여부, 계측기 및 기타 안전관리 이행여부 등 중점 점검

광진구가 본격적인 우기에 대비해 지역 내 주요 건축공사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 대상은 광진대림아크로텔 신축공사 현장 등 일반건축공사장 189개소, 아파트건축공사장 3개소, 재정비촉진지구공사장 1개소 등 총 193개소다. 구는 부서별 공사장 담당자와 동별 담당자로 구성된 2인 1조 6개조의 점검반을 편성하고 이달 10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점검반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반은 연면적 10,000㎡이상 대형공사장 및 지하 굴토공사 현장에 대해 ▲토사가 무너지는 것을 막는 흙막이 공사, 토류벽, 버팀대 등 가 시설물의 손상이나 변형·부식은 없는지 안전성 여부 ▲지하굴착 공사장 주변의 옹벽이나 경사지 붕괴 위험 여부 ▲ 측기 및 타워크레인 안전관리 상태 ▲기타 안전관리 이행여부 등을 중점 점검한다.
또 ▲20m 이상 간선도로변 건축공사장의 가설울타리 및 가림막 설치 적정 여부 ▲이면도로변 건축공사장의 도로 자재적치 여부 등 통행에 불편을 초래하거나 저급한 가설용 자재 사용이나 현장관리 미흡으로 소음과 분진 및 미관을 해치는 건축 공사장의 환경 개선 사항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구는 다가오는 여름철 우기에 대비해 ▲수방자재・장비 확보 상태 ▲배수로 정비 상태 ▲강풍대비 시설 안전관리 상태 ▲공사장 비상연락망 정비 등에 대한 점검도 함께 실시해 수해 방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구는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고, 정비 및 조치에 시일이 걸리는 지적사항은 시정 조치 후 다시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안전이 우려되는 공사장에 대해서는 관련분야 전문가에게 별도로 안전점검을 의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