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31 15:47 (목)
관악구 , 공원돌보미 운영
상태바
관악구 , 공원돌보미 운영
  • 송준길기자
  • 승인 2013.06.03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직접 공원을 입양해 관리

관악구는 지역내 공원을 각종 단체나 시민에게 입양하여 지역주민의 자원봉사로 공원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공원돌보미(Adopt-a-park)’ 제도를 시행한다.
구는 주민 누구나 즐겨찾는 공간을 활용해 능동적인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최근 기업체, 종교단체 등과 공원돌보미 관리협약을 맺었다. 신림근린공원의 경우 산돌교회에서, 관악산공원은 관악도시농업네트워크에서 담당하며 상도근린공원은 SK브로드밴드와 용주사에서 공원을 입양했다.
돌보미는 주로 잡초제거, 꽃이나 나무 심기, 화단 가꾸기 등 환경정비와 파손된 시설물이나 위험요인, 불편사항을 신고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시간 및 횟수는 참가자 여건에 맞게 자율적으로 정한다.
공원관리뿐 아니라 이용프로그램 운영 및 체험활동 교육 등 재능 기부에도 앞장서 지난 4월 식목월에는 직접 기부한 나무 4,500주를 심기도 했다. 구는 공공인력과 비용으로만 관리하던 공원을 지역 주민이 함께 가꿔 좀 더 세심한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공공시설에 대한 주인의식과 지역 사랑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원돌보미 관리 협약이 체결되면 공원내 관리단체명을 표시하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청소용품을 지원한다. 또한, 공원관리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