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6 17:31 (목)
관악구,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발표
상태바
관악구,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발표
  • 송준길기자
  • 승인 2013.03.22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서로 돕고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마을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마을공동체 5개년 중장기 계획인 '관악구 마을공동체 기본계획'을 22일 발표했다.

'관악구 마을공동체 기본계획'은 ▲마을사람 키우기(人) ▲마을살이 함께하기(生) ▲새로운 민·관협력 만들기(協) 3대 과제와 8대 전략으로 구성됐다.

마을공동체 실현을 위한 구체적 8가지 전략은 ▲마을자원 효율적 활용 ▲창의적 마을활동가 양성 ▲주민들간의 신뢰 확보 ▲마을공동체 핵심주체 육성 ▲함께 살아가는 마을공동체 육성 ▲지속가능한 공동체 문화 조성 ▲주민주도의 민·관 협력체계 구축 ▲마을지향 행정 시스템 정착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구는 다음달 초까지 시 및 관악구 마을공동체 사업설명회를 동별로 순회 개최하고 주민들이 어렵게 느끼는 사업계획 수립 및 계획서 작성 등을 관내 마을활동가들과 협력해 현장에서 상담할 계획이다.

구는 또 주민들이 소규모 학습 모임을 만들어 배우고 싶은 교육을 직접 기획하고,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교육하는 '찾아가는 마을 강좌'도 운영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마을공동체 사업'은 단기간의 성과를 내기보다 지속적인 투자로 주민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장기적인 미래 가치를 위한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주민들의 자발적인 의지와 노력이 중요한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