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0 17:00 (목)
강서구, 단체장 공약 이행 구체적 실천 방안 마련
상태바
강서구, 단체장 공약 이행 구체적 실천 방안 마련
  • 안희섭기자
  • 승인 2012.05.21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약관리규정 제정, 공약이행평가단 구성

강서구가 신뢰받는 구정을 실현하기 위해 공약사항과 주요사업에 대해 주민이 직접 의견을 내고 평가하는 등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한다.
구는 5월 중 공약이행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추진 역량을 강화하고자 ‘구청장 선거공약 관리 규정’을 제정한다. 이 규정은 공약사업 실현을 위한 사업의 적정성, 실천계획 수립, 공약이행평가단 운영, 추진사항 점검 평가 등 구체적인 매뉴얼을 담고 있다.
규정에 따르면, 6월 중에는 사업 추진과정의 참여와 성실한 평가를 위해 20명이내의 구민·시민단체·전문가로 구성된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한다. 이들은 공약 이행사항 평가, 상시 모니터링, 설명회 개최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등 공약이행을 철저히 감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구청장이 사업 현장을 직접 찾아가거나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주민 스스로가 공약 지킴이로 적극 참여하는 자발형 시스템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정보 소통 활성화를 위해 구 홈페이지에 ‘공약사항 관련 의견남기기’를 신설하여 주민 누구나 의견을 남길 수 있도록 개선된다. 이러한 전반적인 추진 사항은 7일 이내에 홈페이지 ‘구민과의 약속’ 코너에 공개하게 된다.
구는 공약이행에 관련한 모든 사항을 연1회 주민구정평가단을 통해 설문을 실시하여 종합적으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공약을 구민과의 공적 계약으로 인식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사업을 추진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3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5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도 종합 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