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금액·기간·지역·계약업체 모두 공개
강남구가 지난 13일부터 구 홈페이지(www.gangnam.go.kr) ‘공사정보 실시간 공개시스템’을 통해 현재 구에서 발주해 진행 중에 있는 18개부서 126건의공사와 관련한 모든 정보를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번 개발된 공사정보 실시간 공개시스템은 ‘공사계획’부터 ‘공사계약’, ‘공사준공’등에 관한 정보를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지도(MAP) 서비스’를 포함해 공사지역을 확인하고 담당부서와 담당자뿐만 아니라 공사 및 감독업체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공개서비스는 대상공사는 올해 구에서 시행하는 모든 관급공사로 ‘어린이집’,‘복지관’을 비롯한 복지시설, 도로·하천·공원 등 기반시설 분야. 문화센터 등 공공시설물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시행하는 공사 전반이다.
공사정보 공개를 위한 자료등록은 내부행정망을 통하여 각 공사별 담당자가 ‘공사명’, ‘공사개요’, ‘위치’, ‘사업비’, ‘발주시기’, ‘담당자’, ‘진행상황’ 등을 입력하고 이는 강남구 홈페이지 공사계획 정보공개메뉴를 통해 서비스 된다.
공사정보 실시간 공개시스템구축으로 주민들이 예산으로 집행되는 모든 공사에 대하여 진행사항을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각종 민원사항을 신고할 수 있는 민원게시판과 연계하여 운영할 예정인데 공사관리와 감독 분야에 대한 관급공사 전과정을 투명하게 내보임으로써 단 1%의 비리가능성도 사전에 차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