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가 지원은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계층에 건강보험료를 확대 지원함으로써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구민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을 위해 국민건강보험료 월 8,000원 이하 저소득 가구에 건강보험료 전액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국민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료 포함) 월 8,000원 이하 가구 중 65세 이상 노인 가구, 등록장애인 가구, 한부모가족가구, 18세 이하 가구, 차상위계층 및 다문화가정 가구 등으로 매월 건강보험료 및 장기요양보험료를 전액 지원해준다.
지원은 2012년도 1월분부터 이루어지며, 구는 매월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대상자 명단을 통보받아 선정 기준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파악해 보험료 납부마감일 전에 일괄 지급할 계획이다.
구에서는 이번 건강보험료 지원으로 매월 지역 내 저소득계층 2,100여 가구가 보험료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구에서는 저소득계층에 대한 국민건강보험료 지원사업 외에도 중․고등학교 신입생 자녀를 둔 둔 저소득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교복 구입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법정 차상위 가구(한부모가족,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가구, 차상위장애인가구, 차상위자활가구)의 2012학년도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둔 가구로, 1인당 연간 30만원씩(동복 20만원, 하복 10만원)이 지원된다.
저작권자 © KUB우리방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