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는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2월 말까지 ‘겨울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의 마음을 고취하고 미래의 자원봉사자로서의 건전한 인성발달을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총 18개 기관에서 49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원봉사활동은 동 주민센터,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및 자원봉사센터 등에서 실시되는데, 우선 관공서 체험을 하기를 원하는 청소년은 지역 내 13개동 주민센터가 마련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된다. 관공서 일일체험(우이동), 경로당 청소(수유2동), 행복마을문고정비(번1동), 도시락배달(송중동) 등이 준비돼 있다.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장애청소년들의 미술활동을 돕는 ‘장애청소년 미술교실 보조(강북장애인 종합복지관)’를 비롯해 ‘자원봉사 멘토교육(번동2단지 종합사회복지관)’, ‘의료소모품준비 및 환경정리 프로그램(국립재활원) 등이 마련돼 장애인 및 환자들의 재활치료를 보조하게 된다.
이외도 가족과 함께 봉사활동을 원하는 청소년들은 강북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양평 평화의집 ‘장애인 시설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해 장애인 식사보조, 시설청소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원하는 청소년들은 강북구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http://vol.gangbuk.seoul.kr) 자원봉사 모집란 또는 전화(☎.901-6641~7)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기타 사회복지시설 및 동 주민센터의 경우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