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4:12 (월)
한·우즈벡, 전략적 동반자관계 구축·무상원조도…공동선언문 채택
상태바
한·우즈벡, 전략적 동반자관계 구축·무상원조도…공동선언문 채택
  • 박정규 기자
  • 승인 2014.06.1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즈베키스탄 정상은 17일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또 무상원조 등 4개 분야에 대한 협정 및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첫 일정으로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오전(현지시간)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 채택과 협정서명식을 가졌다.

양 정상은 이날 '전략적 동반자 관계 심화 및 발전을 위한 공동선언'을 통해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자제하고 북핵 폐기 및 9·19 공동성명 등 국제의무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드레스덴 통일 구상'을 지지한다는 내용과 함께 박 대통령이 제안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지지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중앙아시아의 초국경적 하천 수자원을 합리적으로 공정하게 이용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경제분야로는 수르길 프로젝트 등 대규모 경협사업을 성실히 이행하고 우즈베키스탄 내 자원 탐사 및 가공, 인프라 건설 등 에너지분야에 대한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 등을 약속했다.

이날 총 4건의 협정 및 MOU 체결도 이뤄졌다.



양국은 '대한민국 정부와 우즈베키스탄공화국 정부 간의 무상원조를 위한 기본협정'을 통해 한국 정부의 무상원조와 함께 이에 대한 우즈베티스탄 정부의 특권 및 면제 부여, 관세·부과금 면제 등을 약속했다.

또 양국 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차관 기본약정을 통해 올해부터 2017년까지 우즈베키스탄 정부에 2억5000만달러 이내의 원화 EDCF 차관을 제공할 것을 약속해 EDCF사업마다 매번 약정을 체결할 필요가 없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한국수출입은행과 우즈베키스탄 NBU은행 간 차관협정을 통해서는 미화 1억달러 범위 내에서 한국산 물품 및 서비스를 수입하는 우즈베키스탄 수입자에게 수입결제자금을 제공할 것을 약속해 수출 확대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투자협력 기본체계 MOU를 통해 태양광발전, 섬유산업 등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에 우호적인 여건을 마련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