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07 13:13 (월)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수확 농작물 푸드뱅크 지원 본격 추진
상태바
시흥시, 도시농업공원 수확 농작물 푸드뱅크 지원 본격 추진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5.04.29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실천으로 나눔 문화 확산 기대
▲ 도시농업공원(배곧텃밭나라) 전경.
▲ 도시농업공원(배곧텃밭나라) 전경.

시흥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농업공원에서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교육을 제공하고, 수확한 농작물을 관심과 이웃에게 전달하기 위해 지난 4월 24일부터 시흥시푸드뱅크마켓센터에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시흥시 푸드뱅크마켓센터 지원사업은 지난 2015년 시흥정왕푸드뱅크사업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매년 추진해 온 것으로 4월부터 쪽파, 부추 등을 시작으로 김장배추 수확시기까지 진행된다. 시는 매주 목요일 신선한 농작물을 약 60회 이상 지원할 계획이다.

수확된 농작물은 시에서 도시농업공원 3곳을 유지·관리하며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과 연계해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100여 종의 농작물과 초화류 가운데 선별된다. 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행복 텃밭(1만3000㎡)을 800가족이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도시농업 교육 텃밭과 단체 텃밭 등을 통해 시민들의 생활 속 정서적 안정과 건전한 취미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강한성 시흥푸드뱅크마켓센터 소장은 “시흥시도시농업공원에서 직접 가꾸고 생산한 신선한 농작물을 꾸준하게 지원받아 사회적 약자에게 건강한 식단을 제공할 수 있어 감사하다. 아울러 시흥시농업기술센터와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근무자들에게도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김익겸 시흥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도시농업공원은 농업을 주제로 보고, 먹고, 즐기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커뮤니티 공원으로 운영된다. 시민들이 농산물의 소중함을 느끼고, 도시농업을 통해 이웃과 함께하며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나눔·기부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