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교수마저 환자 떠나나···전남대·조선대 의대교수 사표 현실로
상태바
교수마저 환자 떠나나···전남대·조선대 의대교수 사표 현실로
  • 김상기 기자
  • 승인 2024.03.25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현장으로 돌아오라고 통보한 마지노선인 지난달 29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 복도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 정부가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현장으로 돌아오라고 통보한 마지노선인 지난달 29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 복도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추진에 대한 반발로 광주 상급종합병원 일선을 지켜온 전문의인 전남대·조선대 의대 교수들도 사직 행렬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이날 조선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교수 일부가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앞서 비대위가 소속 교수 161명을 상대로 벌인 설문 조사에선 응답자 129명(78%)이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에 찬성한다고 응답한 만큼, 점차 사직 행렬에 동참한 교수는 늘 것으로 보인다.

조선대 의대 교수의 62.3%는 주 40시간(하루 8시간·5일제 근무)~52시간(법정 근로시간)으로 근무를 줄이자는 준법 투쟁에도 찬성한 바 있다.

전날 사직을 결의한 전남대병원은 근무 중인 의대 교수 273명 중 실제 사직서를 제출한 사례는 아직 없다.

다만 비대위를 중심으로 이날 오후 전체 교수회의를 열고 구체적인 행동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23일까지 펼쳐진 설문 조사에서는 '자발적 사직서 제출'에 대한 찬성이 83.7%를 기록했다. 결의를 통해 사직서가 수리되기 전까지는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에 맞춰 근무하는 준법 투쟁에 나서기로 정했다.

전남대 의대 교수 비대위는 전날 성명에서 "한달째 이어지는 텅 빈 의대 강의실과 불꺼진 병원 의국을 보면서 전남대 의대 교수로서 심한 자괴감·참담함을 억누룰 수가 없다"며 "편향된 탁상 행정의 빗나간 정책으로 의대생과 전공의들의 행정 탄압이 현실화된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위태로운 의료체계를 정상화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국민 의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온몸으로 저항하는 의대생들과 전공의들과 마지막까지 함께 할 것"이라면서 "더 이상의 파국에 빠지기 전에 정부는 비이성적인 행정적 제재를 철회하고 신속히 대화의 장을 마련해 진지한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달을 넘긴 전공의 집단 이탈과 전임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까지 병원을 떠나겠다고 예고하면서 정부는 공중보건의·군의관을 추가 투입했다.

이날 오전 전남대병원에는 공중보건의 2명이, 조선대병원에는 4명이 추가 배치, 교육 과정을 거쳐 진료에 투입된다.

광주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응급실 등 필수 의료과 담당 교수들은 당장은 자리를 지키겠다고 해 큰 공백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장기적으로는 교수들이 본격 사직 행렬에 동참하면 최악의 상황도 불가피하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전공의 집단 이탈 사태가 한 달 넘게 지속되면서 매일 같이 당직 근무에 투입된 교수들은 피로 누적이 심각하다. 상당수 교수들이 집단 행동의 의미보다는 과로에 따른 의료사고 위험을 우려해 근무시간 단축은 고민하고 있는 듯 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