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삼성전자 노사 ‘파열음’…성과급 삭감 책임 공방
상태바
삼성전자 노사 ‘파열음’…성과급 삭감 책임 공방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4.03.2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올해도 ‘노조 리스크’ 직면
투표 시장 하루 만에 투표율 80% 넘겨
성과급 0원에…산정 기준 둘러싼 갈등
▲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뉴시스
▲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뉴시스

“임금의 30%를 차지하는 성과금의 변동성이 커서 임금 안정성이 불확실하다. 최고경영자 판단 미스로 HBM(고대역폭메모리)이 후순위로 밀려서 주도권을 빼앗겼는데, 왜 직원들이 피해를 떠안아야 하나”(노조)

“DS부문이 대규모 적자인 상황에서 흑자 전환 등 경영 정상화가 우선이다”(사측)

삼성전자의 임금 교섭이 표류하며, 노조 리스크가 현실화할 전망이다. 올해는 성과급 갈등으로 노사 관계에 파열음이 더 커지고 있다.

‘터질 게 터졌다’는 의견도 있다. 월급보다 한번에 몰아 받는 성과금의 비중이 큰 임금 체계가 갈등의 불씨가 됐다는 분석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최대 노조인 전국삼성전자노조(전삼노)에서 조합원 1만6562명(조합비 납부 기준)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쟁의 찬반 투표율이 전날 오후 3시30분께 80%를 넘겼다. 투표가 시작된지 불과 하루 만이다.

예상보다 빠른 투표율이라는 평가가 업계에서 나오고 있다. 전삼노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조합원 수가 9000명 수준으로, 전체 직원 12만명 중 10분의 1 수준을 밑돌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조합원 수가 2배 이상 증가하며, 가입률이 16%를 넘겼다.

올 들어 노조 가입이 급격하게 불어난 배경은 성과급 갈등이 거론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사업이 사상 초유의 적자를 내며, 대부분의 부서에서 성과급이 줄었다. 그 중에서도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의 직원들은 초과이익성과급(OPI)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

OPI는 1년에 한 번 지급되는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성과금으로, 규모가 가장 크다. DS 직원들은 지난 2022년에는 역대급 매출 달성으로 상한선인 연봉의 50%를 받았는데, 사실상 임금이 삭감된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일각에선 ‘올 것이 왔다’는 반응도 있다. 삼성전자의 성과금은 연봉에서 30% 이상을 차지한다. 그동안 실적이 좋을 때는 거액의 성과급이 재계의 부러움을 샀지만, 반도체 업황 침체로 성과급을 받지 못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이런 가운데 경쟁사의 격려금 지급도 직원들의 불만을 키우고 있다. SK하이닉스도 지난해 7조원 넘게 손실을 입었지만, 직원들에게 하반기 성과급에 격려금, 자사주 15주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성과금 갈등은 임금 협상 테이블로 이어져 갈등이 풀리지 않고 있다.

전삼노는 “성과급 지급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경제적 부가가치(EVA)’에서 ‘영업이익’으로 바꿀 것을 요청했지만, 사측은 거절했다. 삼성전자는 성과급 재원으로 영업이익에서 세금과 각종 자본비용 등을 제외한 ‘초과 이익’을 뜻하는 EVA(경제적 부가가치·Economic Value Added)를 활용하는데, 구체적인 산정 기준은 공개되지 않는다.

노조는 경영진이 반도체 사업 적자의 책임을 직원들에게 돌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미 노조는 쟁의 행위 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만일 내달 5일까지 진행되는 찬반투표에서 과반 찬성이 나오면, 파업 등 쟁위 행위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 1969년 창립 이래 지난 55년간 파업이 발생한 적은 없었다. 노조는 지난 2022년과 지난해에도 쟁의권을 확보했으나, 실제 파업에 나서지는 않았다. 노조는 쟁위 행위에 앞서 ‘트럭 시위’ 등를 진행하며 경영진을 상대로 임금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