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경과원, 경기도 반도체 산업 실태조사 발표
상태바
경과원, 경기도 반도체 산업 실태조사 발표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4.03.06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효자산업 반도체 ‘인력양성·사업화 지원 시급’
▲ GBSA 전경.
▲ GBSA 전경.

경기도 내 반도체산업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산업 육성을 위해 신규인력 양성과 R&D 및 사업화 지원 등의 정책적 지원을 가장 중요하고 시급하게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과원)은 도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활성화하는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2023년 경기도 반도체산업 실태조사’를 추진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도내 반도체 관련 업종별, 종사자수별 구분을 통해 모집단을 구축, 100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를 진행했다. 또한 매출 현황, 인력 현황, 투자 현황 등 9개 분야의 28개 세부 항목으로 조사가 이뤄졌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매출은 전년에 비해 증가·비슷(87.7%)할 것이라는 응답이 감소(12.3%)할 것이라는 응답보다 많았다.

올해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한 기업이 꼽은 주요 이유는 제품 및 기술경쟁력 상승(42.1%), 새로운 판로 개척(32.4%)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한 기업은 인건비 상승(29.3%), 제품 및 기술경쟁력 하락(17.1%), 글로벌 경제 여건 악화(13.8%) 등은 원인으로 지적했다.

올해 도내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의 수출은 작년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대비 올해 수출이 증가·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86.3%, 지난해 보다 부정적일 것 이라는 응답이 13.7%로 나타났다.

수출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수요 회복 추세 ▲인공지능(AI) 등 첨단 분야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른 수출 개선 ▲제품 및 기술경쟁력 상승 등을 꼽았다.

반면 반도체 제품·품목 수출과정의 어려움으로 ▲현지 시장 규격 및 인증 문제(27.3%) ▲시장정보 부족 등 거래처 발굴 문제(25.2%) ▲수출관련 절차 및 규제 문제(20.7%) ▲자금 부족 문제(17.0%)를 언급했다.

또한 최근 2년간 반도체산업 관련 제품/품목 수출 지역 및 국가로 아시아 가 89.1%, 북미 9.8%, 남미 3.1%, 유럽 2.2%, 아프리카 0.3%로 조사됐다.

수출경험이 없는 기업 중 향후 반도체산업 관련 제품/품목의 해외 수출 계획은 22.5%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들은 반도체산업 육성을 위해 지원해야 할 중요성과 시급성의 정책 우선순위로 ▲신규인력 양성 ▲R&D 및 사업화 지원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경영지원 ▲국내·외 판로지원 및 마케팅 지원 ▲산학연 협력지원 등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올해 경영활동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원자재 수급 및 가격 상승 문제(38.7%)’를 꼽았다. 또 ▲각종 규제(27.4%) ▲자금 확보(26.7%) ▲환율 변동(17.7%) ▲판매부진 및 판로확보(15.1%) 등을 지목했다.

강성천 경과원장은 “이번 실태 조사를 기반으로, 경기도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에 발맞춰 반도체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경기도를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중심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기업들의 인력확보 지원을 위해 반도체 교육실습 인프라를 확충하고 전문 인력양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경과원은 올해 초 경기도 주력산업인 반도체 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반도체&에너지 산업 핵심기지화를 10대 프로젝트중 하나로 선정했다.

이를 통해 ▲반도체기업 접점강화 ▲초기 팰립스·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집중육성 ▲반도체 혁신 네트워크 강화에 경과원은 모든 역량을 집중해 경기도 반도체산업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에 대한 안내 및 자세한 사항은 경과원 정책조사분석TF팀(031-259-6554)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