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한국인 취업사기 극성' 태국 북부 국경검문소 2곳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상태바
'한국인 취업사기 극성' 태국 북부 국경검문소 2곳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 뉴시스
  • 승인 2024.02.2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경찰청, 3월1일 0시부로 발령
3년간 140명, 올 1월에만 38명 피해
▲ 한국인 대상 취업사기 피해가 급증해 다음달 1일부로 특별여행주의보가 발령되는 태국 북부 지역 국경검문소 2곳. (자료= 외교부 제공)
▲ 한국인 대상 취업사기 피해가 급증해 다음달 1일부로 특별여행주의보가 발령되는 태국 북부 지역 국경검문소 2곳. (자료= 외교부 제공)

정부가 최근 급증하는 한국인 대상 취업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태국 북부 지역 국경검문소 2곳에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한다.

외교부와 경찰청은 28일 동남아 지역 한국인 취업사기 예방 대책의 일환으로 이같은 여행경보 단계 조정을 발표했다.

특별여행주의보는 외교부가 운영하는 여행경보와는 별도로 단기적으로 긴급한 위험에 대해 최대 90일간 발령된다. 긴급용무가 아닌 한 여행을 취소·연기하고 체류자들은 신변 안전을 특별히 유의할 것이 요구된다.

발령 지점은 태국·미얀마·라오스 접경 지대인 이른바 '골든 트라이앵글'에 속해 있는 치앙센 국경검문소(라오스 접경)와 매싸이 국경검문소(미얀마 접경)다. 발령 시점은 다음달 1일 0시부터다.

이들 국경검문소는 태국을 경유해 라오스와 미얀마로 입국하는 관문이다.

지난해부터 급증하기 시작한 한국인 대상 취업사기 대부분은 태국을 경유해 입국하는 점을 고려했다. 골든트라이앵글 미얀마·라오스 국경 지역은 여행금지(4단계) 지역으로 이미 지정돼 있다.

현재 한국어 통·번역과 암호화폐 판매 등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 취업 광고를 보고 현지업체에 취업한 우리 국민들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코인투자 사기, 온라인 도박, 로맨스 스캠, 성매매 등의 범죄에 가담할 것을 강요하고 거부 시 취업비자 신청 구실로 가져간 여권을 되돌려주지 않고 감금·폭행을 자행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 올해 1월까지 이 곳에서 한국인 대상 취업사기 피해 신고는 총 55건 140명(남성 124명, 여성 16명)에 달한다.

연도별로는 2021년과 2022년 각각 4명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무려 94명이 피해를 당했다. 올 1월에만 전년 동기 대비 40%를 웃도는 38명이 피해를 봤다.

그러나 해당 지역은 대사관 영사의 방문 뿐만 아니라 현지 주재국 경찰 등 치안 당국의 진입도 어려워 우리 국민에 대한 영사조력이 제한돼 구출이 어려운 실정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취업사기 피해 규모는 더 많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현지에서 피해를 인지했다면 대사관 비상전화나 영사콜센터 등을 통해 정확한 의사만 밝힌다면 경찰 및 주재 당국과 협조해 영사조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취업사기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서는 동남아 취업 광고에 유의하고 위험 지역을 방문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여행금지 지역을 정부의 허가없이 방문하는 경우 여권법 위반 혐의로 처벌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