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백두대간 마루금 산행, 갈등해소 합의
상태바
백두대간 마루금 산행, 갈등해소 합의
  • 엄정애 기자
  • 승인 2011.12.08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사업 거쳐 마루금 개방여부 결정

 

환경부는 환경단체, 산악단체 등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국립공원 내 백두대간 마루금 비법정탐방로(출입금지지역) 산행을 둘러싼 갈등해소를 위한 합의문을 도출했다고 7일 밝혔다. 백두대간 마루금 총 688km 중 국립공원은 251km(36%)이며, 이중 법정탐방로(개방구간)는 171km, 비법정탐방로는 80km다.

협의체에는 경실련 (사)갈등해소센터와 녹색연합, 생명의 숲,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모임 등의 환경단체, 대한산악연맹, 한국산악회, 한국등산연합회 등의 산악단체 대표와 환경부, 산림청, 국립공원관리공단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협의체를 운영하며, 9차례 회의를 거쳐 합의문을 마련했다.

이번 합의 내용에 따르면 협의체에 참석한 기관과 단체는 국립공원 내 백두대간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법정탐방로 이용, 출입금지지역 산행자제를 위한 공동 캠페인 등의 노력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한, 국립공원 내 백두대간 중 대상구간을 선정, 조사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탐방예약 시범사업 등 대안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환경부와 산림청, 국립공원관리공단, 환경단체, 산악단체, 갈등관리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백두대간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시범사업 TF'(가칭)를 구성, 내년에 1년 기한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생태계 민감도·안전성 등에 대한 현지조사와 탐방예약제 시범운영 가능성 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법정 및 비법정탐방로 2곳을 선정해 탐방예약 시범사업 시행안을 만들 예정이다.

백두대간 보전 및 지속가능한 탐방문화 정착을 위한 이해관계자간 상호협력 증진 및 국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환경단체, 산악단체, 전문가, 환경부, 산림청, 국립공원관리공단 등이 참여하는 '백두대간 포럼'(가칭)도 구성한다.

포럼에서는 백두대간의 생태적 가치 홍보, 합리적인 백두대간 보전과 관리체계 도모, 탐방문화 개선 등을 논의하게 된다. 정례모임을 원칙으로 3년간 운영하며 백두대간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각종 토론회 개최, 교육, 공동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환경부 김승희 자연자원과장은 "협의체 운영 초기에는 마루금 전면 개방을 요구하는 산악단체 측과 생태계 보전 및 탐방객 안전을 위해 개방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환경단체, 국립공원관리공단 간의 대립이 심했다"며 "협의를 통한 소통과정을 가지며 상호 입장을 조정한 결과 현지조사, 시범사업 등을 거쳐 개방여부를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