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8-17 16:16 (일)
용인시산업진흥원, 시민참여 리빙랩 워크숍 성료
상태바
용인시산업진흥원, 시민참여 리빙랩 워크숍 성료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2.06.2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기업, 공공이 함께하는 지역혁신 거버넌스
▲ 용인시산업진흥원, 시민참여 리빙랩 워크숍.
▲ 용인시산업진흥원, 시민참여 리빙랩 워크숍.

용인시산업진흥원은 시민이 참여하여 체감하는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관내 기업의 기술로 이를 해결하는 ‘2022년 지역현안 문제해결 사업’을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19일 용인시청 컨벤션홀에서 시민 30명으로 구성된 ‘우리동네 문제해결단’ 발족식을 가졌으며, 해결이 필요한 용인시 지역문제에 대해 논의하는 ‘리빙랩 워크숍’을 진행했다. ‘리빙랩’은 시민이 주도적으로 지역문제를 제시하고 여러 이해관계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사업 추진방식을 말한다.

이날 해결단은 총 6가지 분야(안전, 복지, 교통, 산업, 문화관광, 환경)에 대해 시민들이 생각하는 현안을 발굴했으며, 이 중 기술적 해결이 가능한 문제를 중점 선별했다. 앞으로 해당 문제들에 대해 우리동네 문제해결단을 포함해 관내 기업, 전문가, 시청 관계자 등 다양한 주체들의 리빙랩 참여를 통해 해결 방안을 찾아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우리동네 문제해결단’은 20여명을 선발하는 모집공고에 100명이 넘는 시민이 지원하면서 5:1이 넘는 경쟁률을 뚫고 참여하게 되었다. 앞으로 해결단은 총 5번의 리빙랩 워크숍을 통해 최종 해결 현안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솔루션 개발 및 실증 전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김윤석 원장은 “지역현안 문제해결 사업에 대한 시민의 뜨거운 반응에 놀랐다며, 이러한 호응에 힘입어 용인시민 삶의 질 향상과 함께 관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