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호남 기초단체까지 손 뻗는 국민의힘…서진전략 속도
상태바
호남 기초단체까지 손 뻗는 국민의힘…서진전략 속도
  • 안명옥 기자
  • 승인 2020.11.0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단체장 전무, 지역현안 파악 내년 예산 힘 보탠다”
광주시부시장, 5·18특별법과 군공항이전법 지원 재차 요청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호남동행 국회의원들.	/뉴시스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호남동행 국회의원들. /뉴시스

국민의힘이 광주·전남 기초자치단체까지 챙기고 나서는 등 호남끌어안기 ‘서진전략’의 속도가 무섭다.

그동안 국민의힘 이전의 보수정당이 광역 시·도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가 있었으나, 기초자치단체까지 손길을 뻗는 경우는 사실상 처음이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호남 동행 국회의원들이 3일 오전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광주지역 5개 구청장과 정책협의를 하고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정양석 당 사무총장, 정운천 당 국민통합위원장, 강대식(대구 동구을), 윤재옥(대구 달서구을), 김기형(울산 남구을), 이달곤 (경남 창원시 진해두) 의원 등이 함께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호남은 조선시대까지 전국 세곡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국가적으로 중요한 지역이었다”면서 “이제는 4차 산업혁명 이끌 글로벌 첨단도시로 발돋음 하고 있는데 경제 사회 문화적 전통이 깃든 호남지역이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우리 당은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 소속 국회의원이나 단체장들이 안 계시다보니까 여러가지 노력들이 잘 전달되지 않는 아쉬움도 있다”면서 “이 자리 함께 한 호남동행의원들이 광주를 제2의 고향이라 생각하고 예산지원 및 정책개발, 지역발전에 많은 노력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광주·전남 기초자치단체까지 눈길을 돌리는 이유다. 지역 국회의원과 단체장이 한명도 없으니 지역 현안을 파악하기 위해 구청장, 시장, 군수로부터 현안을 청취하기 위해 왔다는 것이다.

정운천 국민통합위원장은 “전남 24명, 광주 8명 등 지자체와 연결되는 동행 의원단을 출범시켜서 오늘 오전 광주에서, 오후에는 전남도청에 들러 지자체장들과 소통의 자리, 상견례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지금까지 장벽이 높이 드리워진 동서장벽을 무너뜨리고 화합하는 새로운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김종효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앞서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시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요구한 ‘518 역사왜곡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과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군공항 이전 특별법 개정안’이 정기국회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이 힘을 실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5개 구청 중 동구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 ▲서구는 마륵동 공군탄약고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남구는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유치 ▲북구는 자연재해 피해 지원 제도 개선, 광산구는 생활자원화센터 설치 지원 관련법 제정 등을 건의했다.

국민의힘 광주시당은 “국회의원과 단체장이 없다보니 호남 동행 국회의원들이 지역 현안을 제대로 알기 위해 기초단체장 정책협의회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지역의 현악 파악을 통해 내년도 국비 예산 반영을 위해 적극 힘을 보탤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