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2:04 (금)
日, 한·중·일 3국 정상회의 불참? 외교부 “연내 개최 노력 중”
상태바
日, 한·중·일 3국 정상회의 불참? 외교부 “연내 개최 노력 중”
  • 안명옥 기자
  • 승인 2020.10.1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매체 "스가, 강제동원 소송 韓 조치 없으면 불참"
▲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일본 총리.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일본 총리. /뉴시스

정부가 올해 한국에서 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한·중·일 3국 정상회의의에 대해 "연내 개최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13일 일본 정부가 한국이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수용 가능한 조치를 강구하지 않으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한국에 전달했다는 일본 매체의 보도에 대해 "외교당국간 구체 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교도통신은 복수의 한일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지난 9월 말까지 강제징용 관련 소송에서 패소한 일본 기업의 자산 매각 문제와 관련해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이 현금화가 이뤄질 수 없도록 보증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 신문도 전날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수용 가능한 조치가 없다면 스가 총리는 한국을 방문하지 않겠다고 한국 정부에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이같은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은 낮아 한·중·일 회담 역시 연내 개최가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대신 3개국 간 외교부 국장급 협의를 실시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고 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3개국이 돌아가며 의장국을 맡는다.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개최됐으며, 올해는 한국이 의장국으로 서울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새로 출범한 스가 내각이 강경한 조건을 내건 것은 한국 정부의 양보를 이끌어 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다만 정부는 사법부의 판단에 행정부가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일본의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연내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불투명한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