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북구는 ‘2013 -2015 민원행정 종합계획’,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지침’을 수립하고, 2015년까지 서울시 민원행정 만족도 최우수구 달성을 목표로 지역특성에 기반을 둔 민원행정서비스 정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2013-2015 민원행정 종합계획’에서는 첫 번째 추진과제로 우선, 민원행정 서비스 운영기반을 재점검하고,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연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지침에 의거,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정기적인 민원처리 실태 점검과 구민의견 반영을 통해 계획 - 추진 - 평가 - 피드백의 과정이 순환되는 시스템을 확고히 정착시켜 나갈 예정이다.
두 번째 추진과제로 구민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과 함께 구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최근 3년간 강북구 인구구조 변동을 분석한 결과, 가구당 인원수는 계속 감소하고,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는 계속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와 같은 현황자료를 바탕으로, 고령자, 장애인, 외국인 등 사회취약계층의 권리를 존중하는 민원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하고, 이들을 위한 전용창구 운영, 정보제공 확대, 편의시설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세 번째로 제시된 추진과제는 ‘소통과 감동이 있는 친절행정’으로 구는 이를 위해 ▲열린 구청장실 ▲구청장 일일 동장제 등 구청장과 구민 간 직접소통을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유지하는 한편, ▲주민참여 예산제 ▲구민 참여 감사관제 ▲ 구민 참여 옴부즈만 등 구민이 직접 구정에 참여하고, 행정을 감독할 수 있는 다양한 창구를 더욱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2013년을 이와 같은 계획의 성공적 추진기반을 닦는 민원행정 서비스 도약 준비기로서 내실 있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지침도 함께 수립하여, 이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매년 구체적인 사업추진 계획과 평가지침을 바탕으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행정서비스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