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靑 “트럼프의 G7 한국 초청, 중국서 반발하지 않을 것”
상태바
靑 “트럼프의 G7 한국 초청, 중국서 반발하지 않을 것”
  • 박경순 기자
  • 승인 2020.06.0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통화에서 중국·홍콩 문제 전혀 나오지 않아”
▲ 트럼프 美 대통령과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 트럼프 美 대통령과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주요 7개국(G7) 확대 정상회의에 한국도 참여키로 한 데 대해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의 중국과의 관계 설정 방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 “중국 반발을 예상하는 보도들을 읽었다”며 이렇게 답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일단 (중국이) 반발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어제 대통령도 분명히 말했듯이 G7 확대 형태로 정상회의가 개최되면 포스트 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고, 적절한 시기에 대면회의로 개최되면 세계가 정상적인 상황과 경제로 돌아갈 것이라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 발언으로 이해해 달라”고 답했다.

G7 확대 정상회의 참여가 한국의 국가적 위상을 드높이는 명분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일각에서 이번 확대 정상회의 참여가 자칫 ‘반중(反中) 전선 동참’ 취지로 보여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G7 확대 정상회의와 관련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이 핵심관계자는 “어제 정상 통화에서 중국 문제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며 “홍콩 이야기도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15분 동안의 통화에서 기존의 G7 체제에서 한국, 러시아, 호주, 인도 등 4개국을 초청해 G11내지는 G12 확대 정상회의 개최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과 G7 확대 정상회의 개최 시점을 묻는 질문에는 “아직 선후 자체를 논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9월(개최)로 밝혔고 그게 안 되면 연내 추진한다는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번 확대 정상회의의 상설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지금 추진되고 있는 것”이라며 “한시적이고 일시적인 것은 아니다. 만약 G11, G12로 확대될 경우 한국은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차 긴급재난지원급 지급을 건의한 데 대해선 “아직 논의된 바가 없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