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광진구, 다문화가정 ‘우리마을 워킹투어’
상태바
광진구, 다문화가정 ‘우리마을 워킹투어’
  • 송준길 기자
  • 승인 2013.07.0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울터미널, 아차산, 뚝섬유원지, 한강, 광진교 등

광진구가 다문화가족들과 마을 주민들이 함께 걸으며 내가 사는 고장의 숨겨진 문화와 역사 등에 대해 배워보는 ‘다문화 가정과 함께 하는 우리 마을 워킹투어(Walking Tour)’를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주민의 자발적 모임인 구의3동 도서관의‘나루벗’이 일반 주민과 다문화 가정이 함께 광진구의 명소를 걸으며 마을의 역사에 대해 배우고 서로 소통해 진정한 마을의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 4월‘광진구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에 신청해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워킹투어는 서울의 동쪽 관문인 동서울터미널 인근의 훌륭한 관광지를 연계한 워킹투어 실시 후 스토리가 있는 지도를 개발하면 동서울터미널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에게 지역을 홍보해 광진구의 관광산업을 더 활성화 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우리 마을 워킹투어는 이달부터 9월까지 매월 1회씩 동서울터미널을 출발해 인근 관광명소인 아차산과 한강변, 뚝섬유원지, 광진교 등을 둘러보는 코스로 진행되며, 소요시간과 거리를 감안해 연말까지 걸어서 둘러보는 워킹투어 코스 지도를 만들 계획이다.
첫 워킹투어는 오는 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향토사학자 김민수씨의 설명을 들으며 아차산을 오르는 프로그램으로 다문화가정과 주민 등 총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날 일정은 아차산 역사문화홍보관에서부터 출발하여 사적 제455호로 지정된 아차산 홍련봉 보루군 발굴현장, 아차산성, 온달평강전설바위, 바위산고분, 대성암, 3층 석탑, 영화사로 마무리된다.
구는 워킹투어 진행 후 9월부터 명소별 이야기와 워킹 투어 시 찍은 사진 등을 첨부해 코스별 워킹투어 지도를 만들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등 외국어로 번역하여 12월경 동서울터미널에 비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도 제작에는 향토사학자, 그림책작가, 사학자 등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지도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이번 사업의 성공을 위해 워킹투어 스토리 제작을 위한 주민 모임이 지난 6월 12일 구의3동 주민센터에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정구복 명예교수의 강연과 함께 열렸다. ‘한강의 추억’을 주제로 한 이날 강의는 다문화가정과 지역 주민 등 총 30여명이 함께 모여 삼국시대의 각축장이었던 한강의 역사적 의미와, 도로가 발달되지 않은 시절 유일한 운송 수단으로써의 경제적 의미, 한강을 주제로 한 시와 도미부인 설화 등 문학적 의미에 대해 배우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