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행정기관에서 관리되는 데이터와 지도를 사용하여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2012년부터 행정 각 분야에서 인허가 자료 등을 제공받아 생활공감지도서비스를 구축하였다.
생활공감지도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복잡하고 어려운 인허가 민원신청을 해야 할 때 ▲인허가를 받아서 나의 가게를 홍보하고 싶을 때 ▲새로운 지역으로 이사를 가야 할 때 ▲즐거운 여행경로나 안전한 귀가길 경로 등 길 안내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길 따라 떠나는 여행을 할 경우 부천시의 대표길 경로와 축제 및 행사정보, 주변정보까지 통합해 제공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흔적남기기 및 스탬프 기능도 있어 여행의 추억을 쉽게 간직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친구 같은 서비스이다.
이외에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 길, 여성들의 안전한 귀가길, 지체장애인들을 위한 편의시설까지 주민들의 생활 속 편의와 안전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구축되었으며,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김태동 토지정보과장은 “현재 우리는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으며, 급변하는 환경에서 올바른 정보를 제때에 이용하는 것이야 말로 개개인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크게는 국가, 작게는 개인 경영의 핵심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생활공감지도 서비스 정보를 적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여 확산함에 따라 대민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생활공감지도 서비스는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gmapgo, 트위터 https://twitter.com/gmapgo, 블로그(티스토리) http://mopasgmap.tistor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