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6:53 (월)
군포시, 임신 위한 사전 필수 가임력 검사비 지원
상태바
군포시, 임신 위한 사전 필수 가임력 검사비 지원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4.04.0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 준비하는 모든 부부 대상
▲ 군포 철쭉축제 현수막 건 군포시청 전경.
▲ 군포시청 전경.

군포시가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고자 임신을 준비중인 부부를 대상으로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기 위한 전단계로서 필수 가임력 검사비를 지원하는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4월 1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만혼, 고령출산 등으로 난임 및 고위험 임신, 미숙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런 현상은 사회적 비용 지출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임신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난임 부부들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이를 위한 선제적 적극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 임신·출산 지원 정책은 주로 출산 이후에 집중되어 임신 전 준비에 대한 지원은 미미하였으나 4월 1일부터 신규 추진 되는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통해 건강 위험 요인의 조기 발견 기회를 제공하여 임신 전부터 건강 관리를 도모하고자 하며 이는 출산율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필수 가임력 검사 항목은 건강한 임신을 위한 사전 검사로서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 검사와 부인과 초음파 검진 비용 최대 13만원, 남성의 경우 정액검사 검진 비용 최대 5만원을 한도로 검사비를 지원한다.

신청은 주민등록 관할 보건소를 방문하거나 ‘e보건소’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 다만 e보건소 온라인 신청‧청구 시스템은 올해 상반기 내 구축 예정으로 개시 전까지는 문서24로 신청할 수 있다.

검사는 거주지역 관계없이 ‘사업 참여의료기관’에서 검사가 가능하며 참여 의료기관 현황은 매월 말일 현행화 예정이며 e보건소-정보 알림-공지사항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검사비 지원 절차는 보건소에서 발급받은 검사의뢰서를 지참하여 참여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은 뒤 주민등록 관할 보건소에 검사비를 직접 청구하는 방식으로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보건소 누리집 또는 군포시 산본보건지소 모자건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미경 군포시 보건소장은 “임신을 준비중인 부부에게 건강 위험 요인 조기 발견의 기회를 제공해 군포시민의 건강한 임신‧출산 및 출산율 제고를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