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6 17:31 (목)
연수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수구행복정책연구회(노인정책연구회) 2차 세미나 개최
상태바
연수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연수구행복정책연구회(노인정책연구회) 2차 세미나 개최
  • 이강여 기자
  • 승인 2023.07.1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복정책 연구회' 2차 세미나 개최 기념촬영 모습.
▲ '행복정책 연구회' 2차 세미나 개최 기념촬영 모습.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의원연구단체 행복정책연구회(노인정책연구회)는 지난 13일 연수구의회 회의실에서 2차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에는 행복정책연구회 대표의원인 김영임 의원을 비롯한 연구회 소속 장현희·박현주·한성민 의원과 서울시복지재단 하석철 연구위원,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 신상준 부연구위원, 서던포스트 안준택 차장 등 10명이 참석하였으며 1차 세미나 이후 정리된 설문문항을 토대로 실시된 연수구 노인복지관 이용자 집단심층면접조사(FGI)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용역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의원연구단체 소속의원과 연구진이 함께 집단심층면접조사에 참여하였으며(▲청학 노인복지관 : 박현주 의원 ▲연수구 노인복지관 : 김영임, 한성민 의원 ▲송도 노인복지관 : 장현희 의원) 질의 문항은 이용실태, 프로그램 수요, 복지관 운영실태, 기타의견 등으로 이루어졌다.

조사결과 3곳의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및 시설환경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세부적인 질의에서는 성별, 연령별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는 우리나라의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환경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으며 이용객의 성별 연령별 맞춤형 정책 대안 제시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김영임 대표 의원은 “연구진과 소속의원들의 하나된 마음으로 조사에 참여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조사결과가 나와 감사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 결과물에는 적절한 대안제시를 통해 연수구 노인복지관이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으로, 최종보고회는 연수구 노인복지관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관련 정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