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0 12:01 (목)
시흥소방서,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추진
상태바
시흥소방서,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추진
  • 박두식 기자
  • 승인 2022.04.2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설치지원사업 홍보 카드뉴스.
▲ 설치지원사업 홍보 카드뉴스.

시흥소방서는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화재 발생요소를 제거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 하고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사업을 실시 한다고 21일 밝혔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하며 소화기와 달리 다소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별도의 전기배선이 연결된 일반 감지기와 다르게 베터리가 내장되어 설치가 쉽고 유지관리가 편리한 감지기를 말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단독‧다가구‧다세대‧연립주택 등에서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나 자부담으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화재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선정해 지원에 나선다.

지난 21년도에도 800가구(분말소화기 798개, 단독경보형 감지기 1562개)를 대상으로 설치 보급하는 등 해마다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2년도 지원 대상은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등 900가구를 선정하여 5월부터 11월까지 1가구당 분말소화기 1개, 단독경보형 감지기 2개를 무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시흥소방서에서는 시민들의 자발적 설치를 유도해 나가고자 각종 이벤트 및 캠페인, 다중이용시설 내 랩핑‧배너 설치, 컨텐츠 제작을 통한 SNS 홍보 등 시민이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중에 있다.  

한 선 시흥소방서장은 “화재취약계층과 소방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빈틈이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다” 며 “가정의 안전과 행복을 지킬 수 있도록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적극 동참을 바란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