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2:23 (금)
전남교육청‚ 학교 양성평등교육 실현 ‘박차’
상태바
전남교육청‚ 학교 양성평등교육 실현 ‘박차’
  • 김상기 기자
  • 승인 2020.07.16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지원청‧학교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진행
▲ 양성평등교육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 양성평등교육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모두가 소중한 혁신전남교육’을 표방한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육정책과 학교 일상에서 양성평등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3월 전남여성가족재단과 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달 16일 여수에서 교육지원청 및 학교 담당자 4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장학사 및 주무관의 성인지정책 수립‧집행능력을 키우고 학교 담당자의 양성평등의식을 함양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도교육청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두 개의 반으로 나눠 사회적 거리두기를 확보한 상황에서 진행했다.

학교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균형 잡힌 관점 제시는 지난 3월 도교육청과 협약을 맺은 전남여성가족재단의 안경주 원장과 정인경 연구위원의 ‘성인지 감수성과 젠더’ 주제 강연으로 이뤄졌다.

특히‚ 양성평등의 가치와 성인지 관점이 여성‧남성의 성별 분리주의를 넘어선다는 것을 삶의 이력을 통해 증언한 오마이뉴스 박정훈 기자의 강연은 남성도 양성평등실현의 주체임을 보여준 것으로 여성‧남성 연대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다.

한 참석자는 “여성이 남성에게, 남성이 여성에게 가져야 할 사람 중심의 예의가 양성평등의 가치이며, 이 가치 실현을 위해 왜 성인지 관점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12일 도교육청과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청소년 성평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학교 내 성평등 실현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성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육 콘텐츠를 함께 지원하기로 했으며, 또한 5월에는 양성평등교육 강화를 위해 성평등전문관을 채용하기도 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양성평등이 어느 한 성을 위한 가치가 아니라 민주시민의 권리이자 의무라는 것을 함께 확인하는 뜻깊은 연수였다”며 “앞으로도 미래 민주시민 양상을 위해 학교 양성평등교육‧문화를 더욱 확대‧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