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6:40 (목)
전남진도교육지원청‚ 음악‧미술 수업 콘텐츠 제작
상태바
전남진도교육지원청‚ 음악‧미술 수업 콘텐츠 제작
  • 김상기 기자
  • 승인 2020.07.15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수업 콘텐츠 부족 해소
▲ 문화예술교과 원격수업 콘텐츠 개발지원단 협의회.
▲ 문화예술교과 원격수업 콘텐츠 개발지원단 협의회.

보배로운 혁신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은 문화예술교과 원격수업 콘텐츠 개발지원단을 통해, 초‧중학교 음악, 미술 교과수업 콘텐츠 348차시(클립형 자료: 337차시/영상개발 자료: 11차시)를 개발했다.

코로나19로 시작된 온라인 수업에서 교사들은 콘텐츠 부족을 호소해 왔다.

기존 EBS방송과 e학습터 자료에도 불구하고, 음악‧미술 등 문화예술교과는 비교적 기존에 제작된 자료가 부족하고 중심이 되는 플랫폼이 없어 현장 교사들로부터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았다.

이에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은 지난달 4일 문화예술교과 원격수업 콘텐츠 개발지원단을 발족, 약 한 달간 자료 개발 및 발굴에 전력해 초등 음악‧미술교과 272차시와 중등 음악‧미술교과 76차시로 총 348차시의 원격수업 컨텐츠 목록을 개발했다.

이번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은 진도지역 초‧중등 문화예술교사 13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국정교과서가 없는 문화예술교과 특성을 고려한 성취기준과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서가 달라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자료를 개발했다.

온라인 콘텐츠의 특성상 진도군을 비롯한 전국 어디에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콘텐츠 부족을 호소하는 전국 각지의 모든 초‧중학교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자료 제작에 참여한 교사들은 교과와 학교급별에 맞게 팀을 구성하고 자신들이 현장에서 느낀 온라인 수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협의를 거듭했으며,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상을 촬영하는 등 시행착오를 거치며 자료 개발역량을 키웠다.

이러한 자료는 내부 협의와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개발을 완료하였고 활용 가이드북과 함께 온라인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다.

제작된 문화예술수업 콘텐츠는 전라남도진도교육지원청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탑재될 예정이며, 누구든지 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