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23 14:21 (수)
양천구, 부동산관련 제증명에 QR코드 삽입
상태바
양천구, 부동산관련 제증명에 QR코드 삽입
  • 송준길기자
  • 승인 2013.03.06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부동산정보 실시간 제공

양천구는 3월부터 토지대장 등 부동산 관련 각종 제증명에 다양한 부동산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표기하여 발급한다.
QR코드가 표기되는 제증명 서류는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서, 개별공시지가확인서, 경계점좌표등록부, 지적측량기준점성과등본 등 총 9종이다.
QR코드에 수록된 정보로는 양천구 부동산정보광장을 비롯하여 서울시 부동산정보광장, 서울시토지정보시스템, 서울시 도로명주소안내시스템 등으로 양천구 및 서울시 부동산의 시세 및 실거래가에 관한 정보와 일 필지별 부동산에 관한 기본정보, 부동산중개업자 등록현황 등을 발급받은 제증명 한 장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양천구는 지난 2011년 8월 전국 최초로 ‘토지경계정보 QR코드 사업’을 시행하여 ‘2012년 서울시 퍼스트펭귄 사업’ 선정과 ‘2012년 희망서울 창의상’ 창의실행 부문에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토지경계정보 QR코드 사업’은 불분명한 토지경계 때문에 이웃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분쟁을 막고, 재측량에 드는 경제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토지경계정보를 새주소 건물번호판에 부착하여 토지소유자나 이해관계인이 실지 경계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부동산중개업 종사자 명함에 중개업소정보가 수록된 QR코드를 부착하도록 함으로써 부동산거래 시 중개하는 업소가 등록된 중개업소인지 여부 등을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바일 기기의 발전으로 실시간 행정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패러다임이 변화되는 시기에 맞추어 구민고객의 입장에서 제공받고 싶은 부동산정보가 망라된 다양한 콘텐츠개발 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