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지난 1일 ICC호텔(대전광역시 유성구 소재)에서 개최된 ‘제12회 KHCP(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 정기총회’에 참가해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 정회원 가입 인증서를 수여받았다.
‘건강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부문간 협력’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제12차 KHCP 정기총회에서 신규 가입 인증서를 수여받은 의정부시는 2016년 건강백세도시 원년기, 2017년 건강도시 조성기를 거쳐 2018년 건강도시 확산기를 통해 ‘시민이 잘 살고 건강한 희망도시 의정부’ 구현을 목표로 하고있다.
또한, 시는 이번 인증을 통해 권역형 마을건강센터 운영, 의정부역 건강 기부계단 조성, 어린이 안심통학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건강도시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이번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KHCP)와 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AFHC)계기로 국내·외 건강도시 간 정보를 교류하고 체계적인 건강도시 사업에 만전을 기하여 앞으로도 시민이 잘 살고 건강한, 희망도시 의정부를 만들어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KHCP)는 2003년 발족하여 국내 회원도시 간 건강도시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체계적인 노력에 기반을 두는 ‘건강도시 네트워크’로 2018년 현재 93개 도시가 가입했으며, 그 중 경기도에서는 15개의 도시가 가입되어 있다. 의정부시는 2018년 10월, 서태평양 건강도시연맹(AFHC) 정회원 가입 인증에 이어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도 정회원 인증패를 수여받아 국내·외 건강도시 네트워크 구축에 힘쓴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