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서대문구, 『이야기 담은 빨래방』 운영
상태바
서대문구, 『이야기 담은 빨래방』 운영
  • 유영아 기자
  • 승인 2015.11.05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자활사업 참여자와 함께하는 ‘이야기 담은 빨래방’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자활참여자와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들이 장애인과 홀몸노인 등 취약계층에게 세탁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각 동 주민센터 동장, 복지통장, 방문간호사 등이 대상 주민을 추천하면 자원봉사 주민들이 해당 가구를 방문해 빨랫감을 거둔다.

자활참여자들은 동 주민센터에 모아진 빨랫감을 서대문지역자활센터(연희로11마길 86-77) 1층에 있는 빨래방으로 가져다가 세탁한 뒤, 이를 다시 동 주민센터로 배달한다.

자원봉사자들은 깨끗하게 세탁된 의류를 각 가정에 전한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이 이번 사업을 위해 대형 세탁기와 건조기 구입 등에 필요한 성금 3천만 원을 기부했다.

또 서대문지역자활센터와 서대문구 자원봉사캠프연합회가 사업을 함께 운영하고, 서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도 협력한다.

지난달 8일에는 세브란스병원 회의실에서 이들 관련 기관이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야기 담은 빨래방’ 사업은 이달 17일 오전 10시 서대문지역자활센터에서 열리는 출범식 후,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자활참여자 10명과 자원봉사자 15명이 주 5일(월~금) 활동한다. 수혜 대상은 14개 동에 5가구씩 모두 70여 가구다.

서대문구는 연말까지 시범 운영 후, 내년 1월부터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원봉사 주민들이 장애인과 홀몸노인 가구를 방문할 때 말벗을 해드리고 애로사항을 들으며 간식을 제공하는 등, 통합복지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서대문구의 ‘이야기 담은 빨래방’ 사업은 자활참여자들이 사회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과 소통하며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기회도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