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6-01-21 12:00 (수)
동두천시, 한파 대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기능 강화
상태바
동두천시, 한파 대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기능 강화
  • 송준성 기자
  • 승인 2026.01.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마트돌봄(ICT 안전확인) 기기 이용 모습.

동두천시는 연일 이어지는 한파에 대비해 취약 노인 보호를 위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고, 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 보호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저체온증, 낙상 사고, 심혈관계 질환 등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에 돌봄 대상 어르신에 대한 집중 안전관리 체계 가동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생활지원사를 중심으로 ▲ 한파 특보 발효 시 안부 전화 및 방문 횟수 확대 ▲ 난방기기 작동 여부와 실내 적정 온도 확인 ▲ 외출 자제 및 보행 시 낙상 주의 안내 ▲ 응급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 체계 유지 등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돌봄(ICT 안전확인) 기기를 활용해 어르신들의 생활 패턴을 상시 점검하고, 이상 징후가 감지될 경우 수행기관과 유관 부서가 즉시 연계·대응할 수 있도록 촘촘한 돌봄 안전망도 구축했다.

동두천시 관계자는 “한파는 어르신들께 더욱 큰 위험으로 다가오는 만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기능을 강화해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계절별·상황별 맞춤형 돌봄을 통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두천시는 한파 특보 발효 시 재난안전부서, 보건소, 수행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위기 노인 발굴과 신속 지원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도 주변 어르신에 대한 관심과 이웃 돌봄 참여를 당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