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고 존경하는 50만 강동구민 여러분! 역동과 도약을 상징하는 ‘붉은 말의 해’, 2026년 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강동의 변화를 믿고 응원해 주신 구민 여러분 덕분에 강동의 위상이 한층 높아지고 있습니다. GTX-D 강동 경유 확정, 지하철 9호선 연장 공사, 버스 노선 개편으로 강동은 사통팔달 교통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고덕비즈밸리는 유수 기업들의 입주로 동부수도권의 경제 심장이 되었고, 올림픽파크포레온의 성공적 입주와 원도심의 재건축은 강동의 스카이라인을 새롭게 그리고 있습니다. 과밀지역에는 학교 신설 등 의미 있는 교육 성과를 내며 인구 50만 대도시에 걸맞은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강동중앙도서관과 숲속도서관은 인문예술과 과학이라는 콘셉트의 특색 있는 공간 구성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관과 동시에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전국 최초로 개소한 치매가족지원센터와 첫 구립 장애인종합복지관인 강동어울림복지관, 지역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강일동 스마트복지센터, 영올드 세대의 활기찬 노년생활을 지원하는 강동시니어문화센터,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강일구민체육센터, 천호어울림수영장, 스크린 파크골프장 등 다양한 문화체육 인프라를 확충하여 지역에 생활밀착형 여가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천호·성내 원도심의 거리는 특화 콘텐츠 개발을 통해 머물기 좋은 새로운 명소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026년, 강동구는 더 힘차게 도약할 것입니다. 품격과 편의가 어우러진 콤팩트시티 실현으로 정주 만족도를 더욱 높일 것입니다. 주요 대로변을 중심으로 매력적이고 개성 있는 랜드마크가 들어서도록 명문거리를 조성하고, 진행 중인 재건축·재정비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강동에 자리 잡은 기업들이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자족도시로서의 기반을 다지겠습니다. 천혜의 자연을 품은 강동구의 한강을 친환경적으로 정비해 접근성을 높이는 ‘강동 한강 그린웨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강동아트센터 등 고품격 문화 인프라로 도시의 경쟁력을 키우겠습니다. 선제적이고 촘촘한 복지로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강동에서 꿈을 키우고,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베스트 강동 교육벨트’ 등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한 최상의 교육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026년은 강동의 백년지대계를 담은 '2040 강동 그랜드 디자인'이 실행되는 원년입니다. 교통과 산업, 문화와 자연이 균형 있게 성장하는 곳, 내일이 더 기대되는 도시를 위해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강동에 사는 것이 3대가 복 받은 일”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더 나은 강동을 위해 힘차게 달려가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