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20 15:09 (일)
서울시 ‘도시공간포털’ 오픈…도시계획·부동산 정보 한곳에
상태바
서울시 ‘도시공간포털’ 오픈…도시계획·부동산 정보 한곳에
  • 류효나 기자
  • 승인 2024.12.1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단위계획·용도지구·건축·주택 등 제공

서울시는 도시계획과 건축·부동산 등 정책을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계한 ‘서울도시공간포털’을 완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포털 메인화면 중앙에 ‘도시’, ‘건축·주택’ 메뉴를 표출해 이용자 편의를 높였다. ‘도시’ 메뉴는 시민 이용이 많은 ▲열람공고 ▲결정고시 ▲지구단위계획 콘텐츠를 ‘건축·주택’ 메뉴에는 서울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과 주택·건축 및 부동산 정보를 담았다.

시민들의 알권리 강화와 빠른 정보 확산을 위해 주민의견청취창구를 추가하고, ‘도시계획 알림서비스’ 범위도 확대했다. 신청 시민을 대상으로 매주 열람공고, 결정고시 등 도시계획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알림서비스를 현재 3개에서 최대 5개 자치구까지 확대·발송한다.

포털 내 지도 서비스 이용시엔 주소나 도시계획 명칭을 정확히 몰라도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통합검색’ 기능을 추가했고, ▲용도지역 ▲용도지구 ▲도시계획시설 등을 주제별로 지도에 표시해 이용자의 가독성을 높였다. 아울러 서울도시계획을 시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책과 변화상을 스토리로 설명하는 ‘서울의 성장’과 ‘서울핵심사업’ 콘텐츠를 추가했다.

시는 내년에 서울시내 모든 도시계획사업 정보를 이용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는 ‘도시계획사업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PC와 모바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