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5-07-10 10:36 (목)
북부교육지원청, 초 ․ 중학교 과학실무원 직무연수’ 실시
상태바
북부교육지원청, 초 ․ 중학교 과학실무원 직무연수’ 실시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4.03.11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험실 안전 사고 예방 우리가 책임진다.

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심연기) 북부과학교육관에서는 지난 10일 북부 관내 초․중학교 과학실무원 58명 전원을 대상으로 ‘전반기 초 ․ 중학교 과학실무원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과학실무원들은 과학 교사들을 도와 과학실험실 관리 및 실험 준비, 과학수업 보조 역할을 맡아 학생들이 과학 실험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인천교육과학연구원 이용우 교육연구사의 안내로 진행되어 실험실무원의 역할과 교구의 취급 및 관리, 실험실 응급처치 방법, 실험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유형과 사고 대처 방법, 화기를 취급하는 요령, 전기 안전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용우 교육연구사는 실험실 안전사고 발생 사례를 소개하면서 미국의 안전전문가인 하인리히(H.W.Heinrich)의 도미노(Domino)이론을 소개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1건의 사망 및 장해사고가 발생했다면 이미 29건의 경상해 사고가 발생했고, 300건 이상 징후가 발생했다는 사고 발생의 연쇄성을 지적하였다.

또한 안전사고 요인별 발생 빈도수는 인적 요인이 88%, 물적 요인이 10%, 환경 요인이 2%를 차지한다며, 실험실 안전 사고의 원인이 사전에 충분히 예방될 수 있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올해 전․후반기 과학실무원 직무연수를 계획하고 있으며, 2013학년도 실험실 안전사고 제로화를 실현하였으며, 학교에서는 극약이나 맹독성 약품을 이중 시건 장치가 부착된 약품 보관장에서 철저하게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