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이종섭 귀국-황상무 사퇴' 압박에 대통령실 대응 고심
상태바
'이종섭 귀국-황상무 사퇴' 압박에 대통령실 대응 고심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4.03.1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종섭 대사-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 이종섭 대사-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병대 채 상병 사망 수사 외압 의혹 피의자인 이종섭 주(駐) 호주대사 귀국, '회칼 테러'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사퇴에 대한 여당의 압박에 대통령실이 원칙론 속 에 대응에 고심하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이 대사 귀국을 촉구한데 이어 수도권 출마자들은 이 대사 귀국과 황 수석 사퇴를 거론하며 대통령실 조치를 압박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이 두 논란을 계기로 '정권판론' 더욱 강화하는 모양새여서 이를 조기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지난 15일 홈페이지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를 통해 이 대사 관련 야권의 비판과 언론 보도에 대한 상세한 입장문을 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의 출국금지 여부를 미리 알 수 없었으며, 신분과 출석 의사가 명확한 이 대사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 지연과 수사비밀 유출 소지가 있다는 기존 주장을 구체화한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와 함께 한동훈 당 비상대책위원장 및 주요 출마자들에게 이같은 사실관계를 별도로 설명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위원장은 이같은 흐름 속에서 14일 "수사를 거부하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들어와 조사받지 않을까 싶다"며 이 대사 귀국론에 무게를 실었다. 그러면서도 "이미 아그레망을 받고 나가 있는 것 아닌가. 정치적 이슈로 그런 이야기(임명 철회)가 나올 문제인지 저는 좀 다른 생각이 있다"고 했다.

함운경(서울 마포을)·최원식(인천 계양갑)·임재훈(안양 동안갑) 후보 등 수도권 출마자들을 중심으로 한 '체인저벨트' 소속 9인은 한 위원장과 대통령실 입장이 나온 뒤인 16일 이 대사 자진귀국을 촉구했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선거 때 후보들은 하고 싶은 말들,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말들을 하는 때다. 필요한 말씀들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 문제는 사실관계가 명확하게 있는 거고, '도피시켰다'는 건 사실관계가 다르다는 것을 잘 숙지하고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정보사 회칼 테러' 발언 논란에 대해 본인의 사과 입장문을 냈다. 대통령실이 특정 논란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이례적이다.

야권과 언론계, 사건 피해자 유족 등이 황 수석 경질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선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황 수석에 대한 조치 필요성이 나온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MBC 보도에 따르면 황 수석은 지난 14일 출입기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 경제신문 기자가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언급한 뒤 "농담이었다"고 말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보도 다음날인 15일 "발언 맥락이나 경위는 전혀 알지 못하지만, 발언 내용으로 보면 부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 수도권 선거 지휘를 맡은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성남 분당갑 후보)은 16일 "시대착오적 시민사회수석에 대한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과 소통해서 (사과문 발표를) 하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지금 때가 엄중한 때고, 과도하고 잘못된 말이었던 것은 맞다. 그런 차원에서 빨리 사과를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종섭 대사와 황 수석 관련 여론 추이를 살피면서 향후 대응을 정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17일 한동훈 위원장 주재로 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굉장히 선거 실무적인 얘기만 했다"며 이 대사와 황 수석 관련 논의를 나누지 않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