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국민의힘, 김영주·박민식·신동욱 의원 공천…박성중·안병길 공천 배제
상태바
국민의힘, 김영주·박민식·신동욱 의원 공천…박성중·안병길 공천 배제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4.03.05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텃밭’ 서울 서초을에 신동욱 전 앵커 단수 추천
영등포갑에 김영주·강서을에 박민식 전략 배치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제3차 경선 지역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제3차 경선 지역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은 5일 텃밭 현역 의원인 안병길·박성중 의원을 공천 배제(컷오프)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에게는 험지 재배치를 제안했고, 현 지역구인 서울 서초을에는 신동욱 전 TV조선 뉴스9 앵커를 배치했다.

얼마 전 입당한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서울 영등포갑에, ‘험지 출마’를 수락한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은 서울 강서을에 각각 전략공천됐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미결정 선거구 추가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서초을에는 신 전 앵커가 단수 공천됐다. 지역구 현역인 박 의원은 컷오프됐다.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충남 아산갑에 단수 추천됐다.

박 전 장관은 서울 강서을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 부의장은 영등포갑에 각각 우선 추천됐다.

이번에 공개된 추가 경선 지역은 부산과 경기, 경북 등 4곳이다.

부산 서·동은 곽규택 전 법무법인 친구 대표변호사와 김인규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행정관, 이영풍 전 KBS 보도본부 기자 등이 3자 경선을 치르게 됐다. 지역구 현역인 안 의원은 컷오프됐다.

경기 포천·가평은 권신일 전 대통령직인수위 기획위원과 김성기 전 가평군수,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 김용호 전 변호사, 허청회 전 대통령실 정무수석실 행정관이 5자 경선을 치른다.

경북 안동·예천에서는 지역구 의원인 김형동 의원과 김의승 전 행정1부시장이 경쟁하게 됐다. 현재 김 의원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다.

경북 구미을은 김영식 의원과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 최우영 전 경북 경제특별보좌관,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이 4자 경선을 진행한다.

공관위는 이번에 컷오프된 박 의원에게 지역구 재배치를 제안했다고 한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브리핑을 마친 뒤 이에 관한 질의에 “아직도 당이 어려운 지역이 남아있다. 박 의원에게는 어려운 지역에 출마해달라 부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박 의원의 지역구인 서초을 단수 공천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며 “(박 의원이) 당을 위해 어려운 데 가겠다는 의사가 있어서 잘 정리된 것 같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지역구를 묻는 질문에는 “수도권 격전지”라며 “현역으로 수고 많이 했는데 감사하고 굉장히 미안하다”고 답했다.

하남 등 선거구 획정에 따른 지역구 재조정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복잡해서 그런 것 아닐까 (싶다)”며 “확인할 것도 있고 곧 풀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남은 현역 의원 지역구인 울산 남구 후보자 결정이 늦어지는 것에 관해서는 “우리가 풀어야 하는 난제 중 하나”라며 “국민추천제와 관련해 문제가 풀리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국민추천제는) 어제 토론을 많이 해 가닥은 잡혔다”며 “나머지 선거구에 관해서 박차를 가해 가능한 빨리 끝낼 것”이라고 전했다.

충남 아산갑에 단수 공천된 김 전 장관의 ‘사법리스크’ 논란에 관한 질문도 있었다. 앞서 검찰은 김 전 장관 등 박근혜 정부 고위급 인사에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1기 특조위) 조사 활동을 방해한 혐의 등으로 실형을 구형한 바 있다.

이에 장 사무총장은 “기존 사건과 진행되는 사건, 사건 관련 판결문 등을 클린공천지원단에서 충분히 검토했고, 공천해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공관위는 이날 오후 국민추천제 운영 방식과 대상 지역구를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