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與 ‘비례 1석 전북 배정’ 양보…의원 301명 확대에 반대
상태바
與 ‘비례 1석 전북 배정’ 양보…의원 301명 확대에 반대
  • 뉴시스
  • 승인 2024.02.27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 “획정안 그대로 하자는 것은 국회 책무 방기”
하태경 “경선 무산 가능성…29일까지 결론 내야”
▲ 원내대책회의 참석하는 윤재옥-이양수. /뉴시스
▲ 원내대책회의 참석하는 윤재옥-이양수. /뉴시스

국민의힘은 27일 비례대표 의석수를 1석(47→46석) 줄여 전북의 지역구 의석수를 유지하는 방안을 받아들이기로 더불어민주당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의 원안 통과만 주장하고 있어서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의원 정수를 300명에서 301명으로 늘리는 중재안을 제안했지만, 여당 입장에서 이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당내에서는 오는 2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비례대표 의석 1석까지 민주당에게 양보할 뜻이 있다는 것을 통보했고, 그 정도면 충분히 민주당의 입장을 감안해 제안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전략적 판단에 의해 획정안을 그대로 하자는 것은 기본적인 국회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의원 정수 확대에 관한 질의에는 “여야 합의가 워낙 안 되니 의장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며 “애초에 우리 당은 국회의원 정수를 줄이겠다고 국민께 약속했다. 받아들일 수 없는 제안”이라고 답했다.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는 회의에서 “민주당은 인구가 줄어 의석이 1석 줄게 되는 전북 대신 부산 의석수를 1석 줄일 것을 끈질기게 요구했다”며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그간 협의한 안을 전면 무효화하고 선관위 획정위의 1차 권고안을 수정 없이 통과시키겠다 협박했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수석은 “획정위 원안 처리가 강행되면 경기 북부에는 같은 수도권인데 서울 면적 4배에 달하는 선거구가 생긴다”며 “강원에서는 서울 면적의 8배 규모이자 강원 전체 면적의 30%를 차지하는, 6개 시군이 묶이는 공룡 선거구가 탄생하게 된다”고 했다.

이어 “거대 공룡 선거구는 지역 간 갈등을 유발하고 지역 대표성을 떨어트려 그 피해가 고스란히 지역 주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더 늦기 전에 기존 합의된 선거구 안을 반영해야 한다. 국민의힘은 비례 의석 1석을 전북에 배정하는 안도 양보해 받아들이겠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국민의힘은 같은 날 오전 윤 원내대표 주재 중진회의를 열어 선거구 획정에 관한 당내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권영세·김상훈·박대출·박덕흠·하태경·한기호 의원 등이 참석했다.

윤 원내대표는 “중진의원 다수도 민주당이 부당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며 “국회의원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을 위해서 최소한 합의된 4개 특례지역만이라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함께 했다”고 설명했다.

4개 특례지역에는 ▲서울 종로구, 중구성동갑·을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을, 속초인제고성양양 ▲양주동두천연천갑·을, 포천가평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을 등이 포함된다.

하 의원은 중진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가장 큰 주제는 선거구 획정이었고, 29일까지 선거구 획정 결론을 내야 한다고 지도부에게 강력히 촉구했다”며 “그렇지 않으면 경선이 무산될 가능성도 있고 공천에 대혼란이 발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들도 굉장히 실망할 것”이라며 “선거구 획정이라는 게 시간이 길어질수록 정치인들이 장난치는구나 이렇게 이해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야당이 제안한 획정위 원안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지를 묻자 “29일이라는 원칙을 정해놓고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29일을 맞추고 세부적인 건 조정을 해줘야 한다”고 답했다.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예정된 쌍특검법(김건희·대장동 특검) 재표결에 관한 질문에는 “크게 이야기하지 않았다”며 “선거구 획정만 (이야기했고) 다른 것은 기존 입장 그대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