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尹대통령 “군사시설보호구역 1억300만 평 규모 해제”
상태바
尹대통령 “군사시설보호구역 1억300만 평 규모 해제”
  • 뉴시스
  • 승인 2024.02.2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홍성 미래 모빌리티 산단으로 조성
논산엔 국방산업클러스터·국방연 센터도
경찰병원 건립 등 충남권 선물꾸러미 풀어
▲ 인사말하는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 인사말하는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안보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전국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해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26일 서산 공군 제20전투비행단에서 ‘미래산업으로 민생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국민과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토론회 모두 발언에서 “군과 지역주민이 상생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며 “주민 수요를 면밀히 검토해 전국적으로 총 1억 3백만 평(339㎢), 충남서산비행장 주변 4,270만 평(141㎢)의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로 충남이 환황해권 경제 중심으로 비상하는 데 필요한 입지 공간 여건이 거의 다 갖춰졌다”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거점이자, 대한민국 국방산업의 중심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충남이 환황해권 경제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각 시도별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했다.

천안과 홍성은 국가산업단지를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특화된 산업단지로 조성하기로 하고 공사 조기 착공을 약속했다.

3군본부와 국방대 등이 있는 논산은 국방 인프라를 활용해 ‘국방산업 특화 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으로, 올해 부지 조성 설계에 착수, 2026년 착공을 목표로 한다. 또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도 건립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충남에 새로 조성되는 천안·홍성·논산의 세 곳 산단은 계획단계부터 필요한 시설들이 완비된 복합클러스터로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구상이 실현되면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만 24조 1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8만1000명 규모의 고용유발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는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당진시에는 기업혁신파크를, 태안군에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할 계획으로 이에 필요한 재정과 신속한 인허가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혁신파크는 기업이 직접 토지를 수용해 개발계획을 세우고 부지까지 공급하는 형태다.

아산시에는 경찰병원을 건립할 계획으로, 윤 대통령은 “경찰병원 건립으로 충남의 지역의료 체계를 보강함으로써 경찰과 주민 모두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누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남대 내포 캠퍼스 신설도 충남지역 개발 및 지원 계획에 포함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이사, 구본남 로타렉스 코리아지사장을 비롯한 기업인, 출연연 연구원, 지역주민, 학부모, 학생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