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불공정 공천’ 민주 원로들 유감·비명도 반발…이재명 의총 불참
상태바
‘불공정 공천’ 민주 원로들 유감·비명도 반발…이재명 의총 불참
  • 뉴시스
  • 승인 2024.02.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임채정·김원기·문희상 등 원로들 “공정한 공천 촉구”
이재명, 의총에 모습 드러내지 않아…비명계 거센 반발 예상
▲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의원총회에 한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공개 의원총회에 한 의원이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의 사천 공천 논란에 대한 당 원로들의 유감 표명과 비명(비이재명)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이를 의식한 이재명 대표는 21일 예정된 의원총회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본회의 산회 직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었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야권 비례위성정당 창당 추진 경과를 보고하고 의원들의 자유 발언이 예정돼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와 본회의에는 참석했지만 이후 이어진 의원총회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의총에서는 민주당이 최근 현역 의원들에 대한 의정활동 평가 하위 20% 통보를 진행 중인 만큼 공천 전반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비명계는 공천 과정이 불공정하다고 문제 제기하며 지도부의 책임을 거론할 예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의 2선 후퇴와 총선 불출마 등을 요구하는 발언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용진 의원과 윤영찬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하위 10% 통보 사실을 공개하며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이에 앞서 하위 20%에 포함된 김영주 부의장은 민주당이 이재명 사당으로 전락했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앞서 김부겸 전 국무총리를 비롯한 당 원로들은 이날 회동을 통해 최근 공천 논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이 대표에게 공정한 공천을 촉구할 방침이다.

이날 김 전 총리 측에 따르면 김 전 총리는 이날 임채정, 김원기, 문희상 전 의장과 서울 모처에서 회동을 한다.

해당 관계자는 “최근 이 대표의 불공정한 공천에 대한 강력한 유감 표시와 공정한 공천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전 총리는 해외 체류로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못하지만 원로들과 뜻을 같이 한다는 의사를 김 전 총리 측에 전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