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尹대통령 “돌봄은 헌법상 책임…저도 늘봄학교에 재능기부할 것 찾겠다”
상태바
尹대통령 “돌봄은 헌법상 책임…저도 늘봄학교에 재능기부할 것 찾겠다”
  • 뉴시스
  • 승인 2024.02.0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늘봄학교’ 현장서 아홉번째 민생토론회
2학기 전국확대…2026년 초등 전부적용
“부모돌봄에서 국가 돌봄으로 나아가야”
▲ 윤 대통령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민생토론회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 윤 대통령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민생토론회서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늘봄학교 현장을 찾아 “돌봄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고, 또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고 무엇보다 우리 사회 지속가능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 각계의 늘봄학교 참여를 촉구하며 “저도 재능기부할 수 있는 게 있는지 찾아보고 저도 봉사활동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를 주제로 아홉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했다.

늘봄학교란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해 아침 수업시간 전부터 최장 오후 8시까지 정규수업 이외의 종합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책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토론회에 앞서 신우초의 늘봄학교 교실을 찾아 방송댄스·주산 암산 수업을 참관했다. 윤 대통령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어서 저도 매우 기뻤다”며 “올해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해서 누구나 이런 기쁨과 기회를 다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상반기 2000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시행을 시작해 하반기 전체 초등학교로 확대하고, 2026년까지는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되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패런츠 케어(parents care·부모 돌봄)’에서 ‘퍼블릭 케어(public care)’, 즉 국가 돌봄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학교 공교육의 강화 필요성을 다각도로 강조했다.

부모의 돌봄 부담을 줄여 경제활동 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아이들이 지역과 무관하게 좋은 환경에서 자라나기 위해서는 사교육보다는 학교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아이들을 학원으로 계속 데리고 다니려면 비용도 많이 들뿐 아니라 또 마음도 편치 않다. 지역돌봄센터도 여러 곳 둘러봤지만 아무래도 시설이 학교만(보다는) 부족하고, 아이들이 거기서 제대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뭔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기가 대단히 어려운 것을 봤다”고 했다.

이어 “그 짐을 정부가 좀 많이 책임지고 덜어드리겠다”며 “학부모들께서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기고 마음껏 경제사회활동을 하려면 학교돌봄이 꼭  필요하다. ‘퍼블릭 케어’를 정착시키려면 무엇보다 학교 역할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459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시범사업을 실시한 결과, 올해 예비 학부모 수요조사에서 83.6%가 늘봄학교 참여를 희망했다며 “정부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서 원하면 누구나 이러한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또 추진 속도를 확실히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과 여건에 맞춰서 이른 아침부터 저녁 8시까지 이런 운영시간을 늘리고, 또 무료 프로그램과 저녁식사 제공 등 부모님들 부담을 덜어드리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나중에 바르게 잘 성장할 수 있다면, 그것보다 국가에 더 중요한 일은 없다”며 “아무리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이런 데는 충분히 재정을 투입하고 중앙정부든 지방정부든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이들에게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다양한 분야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취지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는 워킹맘을 위해서만 있는 게 아니다. 아이들에게 음악·미술·체육·연극·댄스·디지털 이런 적응교육 다양한 분야들을 아이들에게 제공을 해서 교육에 있어서의 선택에 자유의 폭을 확대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자기계발에 있어서 자기 선택에 의해서 충분히 자아 계발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자유”라며 “가장 중요한 건 교육에서 나오는 것이고, 교육 중에서도 아동교육에서 출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 각계의 협력을 당부했다. 각 분야 전문가나 대학생 등이 늘봄학교 교육자로 나서달라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자신도 직접 재능기부를 통해 늘봄학교 봉사에 참여할 방법을 찾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대통령으로서 어린이를 위한 나라,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돌봄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고, 또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고 무엇보다 우리 사회 지속가능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마무리발언을 통해 “금년도 우리 모우 힘을 합쳐서 정말 열심히 한번 해보도록 하자”며 “저도 재능기부를 할 수 있는 게 있는지 찾아보고 저도 봉사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많은 재정을 투입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무엇보다 현장의 선생님들과 지역사회, 학부모님들 이런 많은 분들의 협력에 의해서만 이게 가능하다”고 했다.

이어 “늘봄학교가 더 알차게 운영되려면 우리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 분들께서 많은 재능기부를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다”며 “자원봉사와 재능기부를 통해 힘을 합쳐서 아이들을 한번 잘 키워보자”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다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 속담을 인용하고 “돌봄을 책임지는 것은 국가지만, 지역사회와 국민 전체가 관심을 갖고 함께 뛰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날 민생토론회에는 학부모, 교사, 교장, 늘봄업무전담인력, 민간전문가, 늘봄학교 프로그램 참여·개발 기관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오석환 교육부 차관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