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한동훈 취임 한달, 국힘 지지율 답보…‘중도층 잡기’ 관건
상태바
한동훈 취임 한달, 국힘 지지율 답보…‘중도층 잡기’ 관건
  • 뉴시스
  • 승인 2024.01.2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전국 순회로 지지층 확장 주력…효과 없어
한 “국민 걱정 있다” 발언 후 추가 입장에 선 그어
당 중진 “한, 국민 걱정 용산에 가감 없이 전달해야”
▲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취임한 지 한 달이 됐지만 여당 지지율이 30% 중반에서 답보 상태다. 특히 한 위원장이 전국을 일주하며 지지율 확장에 주력했음에도 별다른 성과가 없다는 평가다. 

지지율 정체의 주된 원인은 중도층 거부감이 큰 ‘김건희 리스크’가 꼽힌다. 당 내에선 총선을 앞두고 한 위원장이 보다 적극적인 대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김건희 리스크를 방치할 경우 수도권 민심이 악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 위원장이 공식 취임한 지난해 12월28일 이후 한 달 가량이 흘렀지만 국민의힘 지지율은 답보 상태다.

한국갤럽이 지난 16~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1200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1월 3주차 국민의힘 지지율은 36%로 1월 2주차(36%)와 같았다.

한 위원장 취임 전인 지난해 12월 2주차(36%)와도 차이가 없는 수치다.

한 위원장은 그동안 전국을 돌며 지지층 확장에 주력했다. 한 위원장은 지난 2일 대전과 대구를 거쳐 광주·충북(4일), 경기도(5일), 강원도(8일), 경남(10일), 충남(14일), 인천(16일), 서울(17일)을 찾았다. 한 위원장은 첫 신년인사회에서 “4월 10일 이후 제 인생은 생각하지 않는다”며 여당 총선 승리에 모든 것을 쏟아붓겠다는 각오를 보였고, 마지막 일정에서는 “꽃 피는 봄이 오면 우리 모두 반드시 승리하자”며 지지자들을 독려했다.

한 위원장의 전국 순회는 국민의힘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그 이유론 ‘김건희 리스크’에 대한 당 대응이 꼽힌다. 한 여론조사에서 중도층 70%가 ‘김건희 특검법’(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잘못한 결정”이라고 응답했을 정도로 ‘김건희 리스크’에 대한 중도층 반감은 상당하다.

그러나 한 위원장 등판에도 ‘김건희 리스크’에 대한 국민의힘 대응에 변화가 없어 중도층 표심을 끌어오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특검법은 “총선용 악법”, ‘명품백 수수 논란’에는 “정치공작 불법몰카”라며 김 여사보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쪽을 비판하는 식이다.

특히 영상이 돌고 있는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서는 다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지난 18일 당 의원총회에서는 “이 사건의 본질은 정치공작”이라는 윤재옥 원내대표의 발언에 하태경 의원이 “수도권 선거를 망치자는 거냐”며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함정수사도 아닌 함정취재를 ‘위법하다’는 반박만으로 대처하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며 “진솔한 사과와 청탁금지법상 조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그것을 할 수 없으면 진짜 절박한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보다 앞서 한 위원장이 영입한 김경율 비대위원과 이수정 경기대 교수는 윤 대통령 부부의 사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은 “이걸 어떻게 쉴드칠 수 있겠나”라며 “이거는 좀 사죄드리고 국민들의 감정을 가라앉힐 수 있는, 바짝 엎드려서 사과해야죠”라고 밝혔다.

이에 한 위원장은 지난 18일 취재진과 만나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전후 과정에서 분명히 아쉬운 점이 있고, 국민들이 걱정하실만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처음으로 여론 및 당내 우려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보다 진전된 발언에는 선을 그었다.

‘걱정’ 발언 이튿날 오전 한 위원장은 당사에서 취재진에게 “어제 내가 충분히 분명하고 확실하게 얘기했다”고만 답했다. 취재진은 19일 그의 일정에 동행하며 추가 입장을 요청했으나, 한 위원장은 “어제 얘기했다”며 “오늘 다른 말씀을 드리지 않겠다”고 일축했다.

이에 총선에 앞서 중도층 표심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김건희 리스크’에 대해 한 위원장이 공감 이상의 적극적인 대처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민의힘 한 중진 의원은 한 위원장을 향해 “국민들이 걱정하는 부분들을 대통령에게 가감없이 전달해서 대통령실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라”며 “제2부속실, 특별감찰관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일단락되는 것 아닐까”라고 밝혔다.

언급된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