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2:14 (금)
이재명·이해찬 비공개 오찬 “공정한 공천으로 승리할 것”
상태바
이재명·이해찬 비공개 오찬 “공정한 공천으로 승리할 것”
  • 뉴시스
  • 승인 2024.01.2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엄정·공평하게 공천하는게 중요하다는 조언 들어”
이해찬 “아주 크게 이겨 꽃 피워야…도움 될 수 있게 노력”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이해찬 전 대표와 만나 총선 승리의 각오를 다졌다. 이 전 대표는 총선 과정에서 당 통합을 위해 공정한 공천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고, 이 대표도 의견을 같이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이 전 대표와 1시간 30분가량 배석자 없이 오찬 회동을 했다. 두 사람의 회동은 애초 이달 4일로 잡혔지만 이 대표의 흉기 피습으로 연기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대표는 오찬 후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표는) 갈등 없이 당 통합을 유지하고 공천 과정에서 공정한 시스템에 따라 엄정하게 공평하게 공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다"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의 평화도 위기이고, 민생도 매우 위태롭고, 경제 상황도 참으로 안 좋다"며 "이번 총선을 통해서 대한민국의 평화·경제·민생·민주주의를 되살려야겠다는 각오로 좋은 방안이 있는지 많이 여쭸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총선에서도 큰 승리를 이끌어내셨는데 말씀을 잘 새겨서 우리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대한민국의 미래도 암울함에서 희망으로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자리에서 이 전 대표는 이 대표 피습 사건을 거론한 뒤 "(이 대표가) 생환하셔서 선거를 진두지휘할 수 있게 돼 참 다행이라 생각한다"며 "올 4월 총선에서 아주 크게 이겨서 꽃 피우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선거에 도움 될 수 있도록 최대로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오찬 뒤 브리핑을 갖고 "이해찬 전 대표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공정한 공천 관리로 민주당 통합을 이끌어낸 바 있다"며 "이번 총선 또한 공정하게 공천 관리하고 그 결과로 민주당이 더 하나 되는 통합의 길에 관해 얘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총선 승리를 위한 당 통합과 혁신 방안을 두루 논의했을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공정한 공천 관리에 공감대를 형성한 것은 총선이 80일 남은 시점에서 계파 간 공천 갈등이 거세지고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은 일부 인사가 당 징계 조치와 성 비위 등에도 불구하고 후보 자격 심사서 적격 판정을 받아 검증 과정부터 공정성 시비가 불거졌다.

4년 전 성비위 의혹으로 공천 배제됐던 친명(친이재명계) 인사 정봉주 전 의원은 이번에는 검증위 관문을 넘어섰고, 비명계를 겨냥한 막말로 '당직 자격 정지' 처분을 받은 양문석 전 통영·고성지역위원장도 검증 심사를 통과했다. 

이 밖에 음주운전 이력이 있는 이용주 전 의원과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인 징역 3년을 선고받은 황운하 의원, 뇌물·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기소된 노웅래 의원 등이 적격 판정을 받아 논란이 일었다

이와 함께 비명계 지역구를 노리는 친명계 인사의 '자객 출마'가 잇따르며 공천 잡음을 최소화하는 것이 당 통합을 위한 시급한 과제가 됐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은 이미 시스템 공천을 해왔다"며 "올해 총선도 당헌·당규 그리고 특별당규에 따른 시스템 공천을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