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16 (일)
이재명, 정세균·김부겸 회동 조율 중…“이낙연은 쉽지 않을 듯”
상태바
이재명, 정세균·김부겸 회동 조율 중…“이낙연은 쉽지 않을 듯”
  • 뉴시스
  • 승인 2023.12.13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본인 길 걸어가고 있어…접점 쉽지 않아 보인다”
▲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뉴시스
▲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뉴시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13일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 간 회동 일정은 조율하고 있다고 밝힌 반면, 이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간 만남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이 전 대표에게 서로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것인데 객관적으로 봤을 때 만나기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한 정치인이 자기 정치일정을 걸어가는 길이 있는데 이 전 대표는 대표님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것 같다”며 “접점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했다.

이 대표와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 간 회동 계획에 대해선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는 만나봐야 별 성과가 없을 것이란 의미냐’는 진행자 질문에 “본질을 봐야 될 것 같다”며 “민주당과 야권 지지자들은 윤석열 정권의 독주를 막아야 된다, 여기에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이여야 된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지지를 보내주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전 대표도 민주당의 큰 자산이고 민주당의 산증인 아니냐.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 전 대표의 정치행보에서 전체적으로 볼 때 민주당이 가야 할 길을 같이 공유는 하고 있다고 본다”면서도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정치행보를 하고 있는 것이고 그 결과는 어떻게 될지 저도 잘 모르겠다”고 했다.

박 대변인은 또 “정치가 공감대 형성이라고 보는데 그러한 공감대에 있어 누가 더 확고한 지지를 얻을 수 있느냐에 대한 부분에서 이 대표나 지도부가 그 부분에 대한 전선은 확실히 설정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낙연 신당론 전망에 대해선 “정치라는 것이 지도자의 기치도 있지만 그 주변의 어떤 세를 형성하느냐, 그 세가 국민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뿌리를 내릴 수 있느냐를 봐야 되는 건데 그것이 대부분의 선결조건 아니겠나”라며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내부동력이 그렇게 크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와의 통합에 대한 이 대표의 의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선 “항상 늘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당내 통합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늘 함께 하고 열려 있다고 봐야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이 오는 18일 다큐멘터리 영화 시사회를 계기로 회동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데 대해선 “정치인의 만남이 그냥 단순 만남도 있겠지만 어떤 정치적인 중요한 과정에서의 만남이라고 하는 것은 또 성과도 내야 되는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