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14:12 (월)
이낙연, 내년 총선 계획 “여러 갈래 모색…국가 위해 할 일 생각”
상태바
이낙연, 내년 총선 계획 “여러 갈래 모색…국가 위해 할 일 생각”
  • 뉴시스
  • 승인 2023.11.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사당화’ 지적에 “리더십과 무관하지 않아”
▲ 연대와 공생 학술포럼 참석한 이낙연 전 총리. /뉴시스
▲ 연대와 공생 학술포럼 참석한 이낙연 전 총리. /뉴시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내년 총선 계획과 관련해 “여러 갈래의 모색이 있고 문제 의식에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학술포럼 도중 기자들과 만나 “국가를 위해서 제가 할 일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항상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선 민주당 그리고 이번 총선에 임하고자 하는 분들이 먼저 지혜를 모으고 결정해야 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제3지대와의 연합 행보 여부에 대해선 “양향자 의원(한국의희망 대표)는 제가 대표 할때 최고위원 했던 인연이 있고, 그런 모색을 하는 분들과는 아직 접촉이 있지 않지만 그분들의 충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잘 되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혁신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에 대해서도 “그분들과 상의하거나 한 일이 없다”면서 “단지 그분들의 문제의식과 충정에 공감한다. 원칙과 상식에 대한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공천과 관련해 “진정한 시스템 공천이 훼손되면 많은 부작용을 낳는다. 그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사당화’ 논란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도덕적 감수성이 무뎌지고 당내 민주주의가 억압되는 것은 리더십과 무관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중지를 모아서 잘 해주길 바란다. 귀국 후 꽤 오랜 기간 침묵하면서 지켜봤는데 잘 되지 않고 있다. 매우 답답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당 지도부가 내년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대의원 권한을 대폭 줄이는 내용의 차기 전당대회 규칙을 의결한 데 대해서도 “세세한 문제를 깊게 생각하지 않았다”면서도 “사당화 논란이 있는 것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내년 선거제와 관련해선 준연동형 비례대표를 강조하며 “정치 양극화를 해소할 유력한 대안 중 하나는 다당제이고, 다당제를 좀 더 용이하게 도입하려면 준연동형 비례대표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