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16:57 (일)
여주시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 성황리 종료
상태바
여주시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 성황리 종료
  • 이광수 기자
  • 승인 2023.09.2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여주시 초등돌봄 유관기관 네트워크 회의 개최
김훈 작가 초청 특별강연 운영
여주시치매안심센터 치매 고위험군 대상 집중 조기검진 실시
▲ 이충우 여주시장.
▲ 이충우 여주시장.

여주시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 성황리 종료

여주시보건소는 오는 9월 19일 구)제일시장 임시주차장 내 플리마켓 존에서 지역주민대상 ‘제6회 건강한마당 축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지역주민 약1,200명이 참여한 축제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로 32개의 다양한 건강체험관으로 구성‧운영했으며, 여주소방서, 여주시 착한이웃, 국민건강보험공단, 여주약사회, 세종여주병원, 안경협회 여주지회, 어린이급식지원센터, 생태미식연구소, 정신건강복지센터등 다양한 유관기관과 연계해 성황리에 진행했다.

또한 이번 행사는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 기념으로 치매예방 관련 ▲어르신 작품 전시회 및 4가지의 치매 체험존을 포함해 ▲영양플러스 ▲모자보건 ▲구강보건 ▲방문건강관리 ▲심뇌혈관질환예방 ▲감염병예방 ▲신체활동 ▲영양 ▲금연,절주등 시민들에게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건강정보를 체험을 통해 다양하게 제공했다.

여주시보건소는 “코로나19 이후 보건소에서 개최하는 행사로 시민들이 함께 어우러져 즐기는 행복한 축제로, 앞으로 지역주민들이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제3차 여주시 초등돌봄 유관기관 네트워크 회의 개최

여주시 다함께돌봄센터 오학점에서는 지난 9월 19일, 오학동 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여주시청, 여주교육지원청, 여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여주시드림스타트, 다함께돌봄센터 4개소, 지역아동센터 10개소, 토닥토닥그림책도서관, 여주기독교종합사회복지센터의 기관 관계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3차 여주시 초등돌봄 유관기관 네트워크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여주교육지원청에서 서권용 교육과장이 참석하여 교육정책인 늘봄학교와 공유학교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개최 예정인 부모교육과 종사자 교육에 대해 홍보했다. 

여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미디어 이용습관 조절사업인 인스탑(인터넷·스마트폰 stop)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였고, 토닥토닥 그림책도서관에서는 아동, 어르신, 장애인을 대상으로 책을 읽어주는 프로그램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였다.

다함께돌봄센터 오학점에서는 2023년 거점사업 추진실적을 보고하고 여주시 초등돌봄 자원안내서를 제작·배부하였다. 또한 2024년 사업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유관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여주시 초등돌봄 운영기관의 기관별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돌봄시설 종사자들의 애로사항을 공유하였다.

여주시 초등돌봄 유관기관 네트워크 회의는 지역 내 초등돌봄 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아동돌봄 서비스와 센터 운영 등 정보를 교류하고, 기관 간 협업을 통한 돌봄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구성하였으며 연 3회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여주시 다함께돌봄센터 오학점에서는 경기도형 거점아동돌봄센터 사업을 통해 지역 내 다양한 초등돌봄 기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많은 아동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지역특화 체험활동과 특강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김훈 작가 초청 특별강연 운영

여주시는 오는 10월 26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김훈 작가 초청 특별강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김훈 소설가는 30여 년간 한국일보, 국민일보 등 신문기자로 활동했으며 1994년 첫 장편소설 ‘빗살무늬토기의 추억’을 시작으로 소설가로 등단했다.

이후 ‘칼의 노래’, ‘현의 노래‘, ‘남한산성’ 등 작품들이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하며 우리 시대 최고의 문장가이자 작가들의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간결하고 힘 있는 문체로 다수의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지난해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청년 안중근의 빛나는 청춘을 담은 소설 ‘하얼빈’을 펴냈다.

평생교육과 장지순 과장은 “한국 소설계의 거장인 김훈 작가를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다. 시민들이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알찬 인문 향유의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강연은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여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및 전화 접수할 수 있다.


여주시치매안심센터 치매 고위험군 대상 집중 조기검진 실시

여주시치매안심센터는 만 75세 진입자와 치매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집중 조기검진(인지선별검사)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검진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와 고위험군의 적극적인 발굴을 위해 관내 만 75세 진입자(1948년생)를 대상으로 이달 총 1,105명에게 치매조기검진 안내문을 우편 발송했다.

치매는 조기에 발견 할 경우 적절한 투약 및 인지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질병으로 정기적인 검사진행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 기억력이 저하되는 등 치매가 걱정되는 지역주민들은 누구나 신분증 지참 후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면 무료로 치매 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경도인지장애, 만 75세 이상 고령 노인은 치매 고위험군으로 1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인지선별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인지선별검사 결과에 따라 인지저하로 의심되는 자는 치매 진단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진단검사 결과에 따라 치매 진단자에게는 환자 돌봄에 필요한 위생용품 제공 및 실종 예방지원, 쉼터, 가족 교실 등 치매 환자지원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최영성 여주시치매안심센터장은 “치매 고위험군에 대한 집중 검진으로 치매 조기검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적절히 치료·관리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관내 어르신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